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도자기공예는 국가간에 상호 문화교류를 유도하는 특수산업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예로 부터 빼어난 문화유산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전통도자기의 아름다움을 이어받아 도자기 공예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도자기공예에 대한 기초이론지식과 함께 숙련기능을 소지한 인력의 육성이 필요하게 되어 제정된 국가자격이다.

주요 수행직무는 도자기 재료가 되는 고령토, 점토, 장석 및 기타 화공약품을 각종 분쇄기로 분쇄, 혼합, 미분쇄하여 소지토와 유약을 제조하고 각종 성형기계, 기구 및 석고형을 이용하여 소지토를 원하는 기물로 성형하고 건조, 시유, 장식한 후 가마에서 고온으로 소성시켜 식기류, 타일, 애자 및 위생도기를 만드는 업무이다.

전망은 지역토산품, 전통공예품을 비롯해 실용적인 도자기 공예품의 수요는 국제회의 및 대규모스포츠대회 개최, 해외관광객의 증가 등으로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공예품에 대한 숙련기능을 소지한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규모가 큰 업체의 경우 현직 종사자의 낮은 이직률과 경기침체로 인한 경영악화로 신규고용수준은 낮을 전망이다. 일시적으로는 해당사업체에서 수시로 모집하는 견습 원으로 입사해서 현장경험을 통해 기능을 습득하는 경우가 많고 자격증 취득과 관련 해 별도의 수당을 지급하는 곳이 있어 종사자들중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도 많다.

2018년 도자공예기능사의 검정현황은 필기 298명(응시)/192명(합격)/합격률64.4%를 기록하였고, 실기 408명(응시)/283명(합격)/합격률69.4%를 나타내었다.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도자기공예과, 도예과, 세라믹아트디자인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공예디자인 2.도자기재료 3.도자기공예
- 실기 : 도자기공예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총60분)
- 실기 : 작업형(6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psc@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