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겨울철 산행 안전사고자 구조 모습. 출처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설명: 겨울철 산행 안전사고자 구조 모습. 출처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겨울철 국립공원 산행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골절 및 상처이며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탐방계획을 수립하고 방한복장을 갖추는 등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겨울철 안전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보온유지 방한용품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폭설이나 강풍, 한파 중에 무리하게 산행을 강행했기 때문이며 2013년부터 5년간 국립공원 내에서 발생한 1080건의 안전사고(부상) 분석을 한 결과, 겨울철(12월~2월)에 발생한 피해가 181건(16.8%)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81건 중 골절은 전체의 59%인 107건을 차지했고 상처가 35%인 63건, 탈진이 6%인 11건으로 나타났으며 골절과 상처를 합치면 전체의 94%로 겨울철 안전사고의 대부분이다. 5년간 사망 사고 111건 중 동사 사고는 2.7%인 3건이 발생했다.

겨울철 산행은 추위와 눈길 때문에 체력소모가 많고 폭설·강풍 등 예측하기 힘든 기상이변이 많아 산행 전에 반드시 기상 정보 확인과 겨울철 산행에 필요한 아이젠이나 각반(스패츠) 등 안전장비를 비롯해 방한복, 모자, 장갑 등 겨울용 산행용품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또한 초콜릿과 같은 열량이 높은 간식이나 비상식량을 준비해야 하고 단독 산행보다는 최소 2~3명이 함께 산행하고 일몰시간을 고려해 평소보다 일찍 서둘러 하산해야 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탐방객들의 겨울철 안전산행을 돕기 위해 국립공원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기상현황, 산행장비, 사고 시 대응 요령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민 국립공원관리공단 재난안전처장은 “겨울산행은 멋진 설경과 눈꽃을 볼 수 있어 매력적이지만 다른 계절에 비해 사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산행 전에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