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년간 ㈜탑플레이트FC를 운영해 온 젊은 창업 전문가 이영준 대표가 성공하고 싶어하는 예비 창업가 및 현직 사장님, 대표님을 위해 명심해야 할 포인트를 정리해  라이센스뉴스 칼럼을 보내왔다_편집자 주.

 

㈜탑플레이트 에프씨 이영준 대표
㈜탑플레이트 에프씨 이영준 대표

최근 대형 프랜차이즈의 높은 폐점율, 운영비에 대한 부담 등 창업시장이 갈수록 악화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장사가 잘 되는 사장님은 분명히 있다. ‘장사가 잘 되는 사장님’이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성공하는 사장님의 필수 사항은 5가지. 성공하는 사장님들의 공통비법은 다음 5가지다. 

네 번째, 마케팅

좋은 창업아이템에 앞서 전한 베스트 상권과 잘 구성된 인테리어라면 오픈 마케팅을 제외하고는 대외적으로 크게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다. 실제로 성공한 매장들은 대외적인 마케팅보다는 기존 고객들의 이탈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객 맞춤 마케팅을 진행한다.

앞으로 내가 사장님이 되었을 때 오픈 초기에 진행하는 대외적인 오픈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하되 그 후에 매장 내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할지에 대한 선계획이 있어야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현명한 사장님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이슈를 예상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과 운영을 빠르게 추진 할 수 있는 준비는 성공한 사장님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하다.

마지막 다섯 번째, 내 매장만의 킬링 포인트

창업 전 많은 사장님들이 정말 많이 놓치는 것이 바로 ‘킬링 포인트(Killing Point)’다. 우리 매장의 ‘경쟁력’이 바로 킬링 포인트라는 것이다. 이는 서비스 자체가 될 수도 있고 매장의 환경이 될 수도 있습. 매장의 킬링 포인트를 어떻게포인트로 잡고 오래 지켜나가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결정된다.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그 매장만이 가진 무기, 바로 ‘킬링 포인트’는 몇 번을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을만큼 중요하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이벤트나 직원들의 친절함 등은 킬링 포인트라 할 수 없다.

특별히 홍보를 하지 않아도, 한번 온 손님들은 꼭 우리 매장에 다시 올 수 밖에 없는 장치를 만든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매장을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 전 ‘킬링포인트’에 대한 고심을 충분히 해야 한다. 

이런 킬링포인트가 자체 개발한 상품이라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대부분의 창업 아이템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창업을 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연계성이 있는 ‘킬링 포인트’를 설정하는 것이 장기 성공을 위한 가장 정확한 방법이고 정말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고객이 우리 매장에 방문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만들어둔다면 장기적으로 어떤 경쟁 매장이 나타나도 안정적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