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IBK기업은행장 내년 1월 임기 만료…차기 행장에 정은보 전 금감원장 ‘하마평’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라이센스뉴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라이센스뉴스]

라이센스뉴스 = 임이랑 기자 | IBK기업은행의 윤종원 현 은행장의 임기 만료가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내부인사, 정치권, 경제관료 등 다양한 인물이 물망에 올라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경제관료 출신인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은행 차기 행장과 관련해 내부인사가 아닌 또다시 외부인사가 ‘낙하산’으로 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디스커버리펀드 사태를 외면한 정 전 원장이 후보자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일각에선 윤 행장이 취임할 당시 기업은행 노조가 진행했었던 ‘출근 저지 투쟁’에 더해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의 반발도 커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차기 기업은행장에 정 전 원장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현재 윤 행장의 임기는 내년 1월 2일로 마무리된다.

국책 은행인 기업은행의 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여 대통령이 임명한다. 특히 정 전 원장의 경우 문재인 정부의 인사라는 점에서 금융권에서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반면, 정 전 원장이 시장친화적이라는 점에서 윤석열 정부의 정책 철학과도 부합하기 때문에 논란이 될 사안은 아니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다만 정 전 원장이 내부 출신이 아닌 관료 출신이라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한다. 기업은행 노조는 최근 성명을 통해 낙하산 행장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낙하산 행장, 관료 출신 등에 노이로제 상태인 기업은행 직원들은 분기가 충만하다”며 “지금 기업은행에 필요한 은행장은 정치적 파고에 흔들리지 않고 조직의 미래를 지킬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재부, 금융위 등 관료 출신 친정권 ‘낙하산’ 행장은 조직에 대한 애정과 철학 부족, 왜곡된 노동관 등의 문제로 늘 부작용을 일으켰다”며 “학연, 지역 등으로 정권에 줄을 대어 잠깐 머물 자리 하나 꿰찰 생각이라면 기업은행장은 꿈도 꾸지 마라”고 경고했다.

앞서 기업은행 노조는 지난 2020년 윤 행장이 임명된 이후 ‘낙하산 행장 반대’ 투쟁을 통해 최장기 출근 저지 투쟁을 진행한 바 있다.

더욱이 윤 전 원장의 경우 사모펀드 사태 당시 피해자 구제보다는 금융사 감싸기를 우선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기업은행의 경우 디스커버리펀드 사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디스커버리펀드는 지난해 4월까지 2500억원의 환매가 중단되며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혔다. 당시 기업은행은 투자자 257명에게 약 914억원어치를 판매했다.

이에 금감원 분쟁조정심의위원회(이하 분조위)에서는 기업은행의 디스커버리펀드 배상 비율을 투자 원금의 40%~80%로 권고했다. 하지만 분조위는 법적 효력이 없는 권고사항이라는 점이 발목을 잡아 1년 반이 지난 현재까지도 배상합의는 투자 피해자 2명 중 1명 수준인 55%에 불과하다.

이의환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상황실장은 “정 전 원장이 금감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디스커버리펀드 사태 해결에 대한 의지를 가졌어야 했다”며 “하지만 정 전 원장은 우리의 요구를 듣지 않고 오히려 친시장 행보를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은행은 정책 금융을 담당하는 곳인데 시장친화적인 정 전 원장이 행장으로 취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대책위에서는 낙하산 행장보다는 기업은행 내부인사의 승진을 통한 행장 취임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