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피볼락, 넙치, 흰다리새우 등 총 540건 대상 동물용의약품 잔류 검사

[CI=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CI=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라이센스뉴스 = 황수정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매년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양식 수산물의 안전한 공급과 소비를 위해 10월 4일부터 14일까지 17개 지자체와 함께 양식 수산물의 동물용의약품 잔류 확인을 위한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수거‧검사는 양식 수산물의 주요 유통 경로(90%이상)인 도매시장과 유사 도매시장에서 판매하는 조피볼락(우럭), 넙치(광어), 흰다리새우, 뱀장어, 메기, 미꾸라지 등 다소비 수산물 총 540건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검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수산물은 신속하게 판매차단‧회수‧폐기하고 부적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수부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생산부터 유통단계까지 동물용의약품의 부적합 원인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생산자‧영업자 대상 집중 교육‧홍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해 전국 도매시장 등에서 판매되는 수산물 49품목, 546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동물용의약품(트리메토프림) 잔류기준을 초과한 조피볼락 2건에 대해 해당 양식장에 대한 안전성을 조사하고 고발 등의 조치를 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양식 수산물의 선제적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