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천리안위성 2A호 목표궤도 안착 발표
과기부, 천리안위성 2A호 목표궤도 안착 발표
  • 이소정 기자
  • 승인 2018.12.0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천리안위성 2A호 발사 대기 사진, 과기부 제공
출처 천리안위성 2A호 발사 대기 사진, 과기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기상청은 ‘정지궤도복합위성 2A호(이하 ‘천리안위성 2A호’)’가 5일 오전 5시 37분에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A호는 발사 약 34분 후 고도 약 2340km 지점에서 아리안-5 발사체로부터 정상적으로 분리되었으며 약 5분 뒤인 오전 6시 16분에는 호주 동가라 지상국과의 첫 교신에도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상국과의 교신을 통해 천리안위성 2A호의 본체 시스템 등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했으며 발사체를 통해 도달하는 최초의 타원궤도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을 확인했다. 

천리안위성 2A호는 향후 약 2주간 위성의 자체 추력기를 5차례 분사해 전이궤도에서 목표고도 3만 6000km의 정지궤도로 접근할 계획이며 정지궤도 안착 후에는 약 6개월간 궤도상 시험 과정을 거쳐 내년 7월부터는 본격적인 기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A호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상관측 탑재체를 이용해 천리안위성 1호에 비해 해상도가 4배 향상된 고화질 컬러 영상을 10분마다 지상(국가기상위성센터 등)에 전달한다. 

한편, 인공위성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태양 흑점 폭발, 지자기 폭풍 등의 정보를 국내 개발한 우주기상탑재체로 획득・제공하는 국내 최초 우주기상 관측 서비스를 통해 우주기상 감시 및 관련 연구에 기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