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사진=조앤아카데미 제공]
조소영 원장 [사진=조앤아카데미 제공]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대한민  국 35만명의 반영구화장전문가들이 그토록 염원하던, 어쩌면 반영구눈썹시술을 경험한 우리나라 천만 국민들 또한 바라고 있을 반영구화장합법화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와 반영구학원, 반영구아카데미 같은 교육기관들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수 있도록 노력 해왔다. 

그리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합법화 방향을 앞선 칼럼에서 소개했다.

또, 눈썹반영구와 눈썹문신시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잘못된 시술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피해를 보거나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사실에 대한 문제점 인식과 안전이 확보된 복구방법을 통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바 있다.

이에 필자는 다시한번 안전하고 아름다운 반영구화장시술을 안착시키위한 기술표준과 진짜 반영구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표준을 제시해 우리나라 반영구화장이 명실공히 세계 뷰티업계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수지기법은 화장눈썹처럼 디자인 후 피부 표면을 빠른 속도로 찍어가면서 색소를 주입하여 전체를 메꾸어 입체감을 주는 기법으로, 흔히 3D 또는 4D 기법으로 불리는 것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

1, 3, 5촉 정도의 바늘을 이용하는 것은 화장눈썹 기법과 같지만 기계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기계 소리에 민감한 고객에게 적용하기 좋다. 시술자의 감각에 따라 손의 힘 조절이 쉽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화장눈썹 기법처럼 점에서 선으로 결을 나타내기도 하고 머신을 사용했을 때보다 그라데이션이 용이하여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표현된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 후 색 퍼짐이 거의 없으며 일차 탈각의 진행이 느껴지지 않고 탈각 후에도 변화가 거의 없는 기법이지만 시술자에게는 일정한 압력으로 지속적인 점을 찍어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변색의 가능성과 찍힌 곳과 찍히지 않은 곳이 구분되어 얼룩덜룩할 수 있는 위험은 여전히 존재하므로 시술자의 숙련도가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자연눈썹 기법은 반영구 화장의 도입 이후 획기적인 표현 방법으로 본인 눈썹과 어우러져 실제 눈썹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표현 기법이라는 점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기법 중 하나이며 남성눈썹에도 효과적이다.

자연눈썹 기법에 사용되는 바늘은 엠보 전용이다. 초기 엠보기법에서 발전된 기법으로 사람의 원래 눈썹처럼 한 올 한 올 그려서 보완하는 방법이며 전체를 색소로 메꾸는 화장 눈썹과는 방법과 결과가 상당한 차이를 나타낸다.

시술 후 고객의 만족도가 높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시술 방법도 간편하지만 눈썹 결이 끊어지거나 색이 화장 눈썹에 비해 빨리 사라지며 지나치게 선이 수직적으로 그려지거나 결의 방향을 조심하지 않으면 역효과를 낼 수 있는 단점이 있어 시술자의 전문성이 까다롭게 요구된다.

최근엔 마이크로 엠보 바늘이 출시되어 훨씬 결이 고운 눈썹을 표현할 수 있고 헤어라인의 머릿결을 표현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그러나 머리카락의 결을 표현하기 위해 엠보기구를 이용하여 피부를 여러 번 긋게 되는데 두피는 유분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바늘이 깊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색소가 번지거나 탁한 느낌으로 변색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색소를 제거하기 위해 레이저 시술을 받게 되면 주변 모낭의 파괴로 오히려 모발이 줄어들기 때문에 색소 제거에도 어려움이 있는 기법임을 주의해야 한다.

콤보눈썹 기법은 두 가지 이상의 테크닉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으로 고객의 눈썹 상태에 따라 화장눈썹 기법과 자연눈썹 기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한다. 이는 전적으로 시술자의 관찰과 견해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 충분한 상담이 요구된다.


◇ 조소영 칼럼니스트

눈썹반영구화장 명인
현) 복구눈썹전문 조앤눈썹 대표
현) 조앤아카데미 대표원장
반영구특수메이크업 부문 대한민국 최다 특허권리자(특허 7개)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리커버복원술 특허권리자
현)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전)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 SBS· 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