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최은경 기자 | 대웅제약은 지난 24일 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와 함께 ‘합성생물학 기술과 바이오 파운드리를 활용한 친환경 지속가능 약물소재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1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을 발행했다. 광동제약은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 ‘아바미스 나잘 스프레이’ 판매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유통을 시작한다. 삼일제약은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바케이점안액’을 지난 16일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았다. 한편,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장애인 작가들을 대상으로 ‘2022 JW 아트 어워즈’를 개최한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아바스틴(Avastin) 바이오시밀러 CT-P16이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현지 시간 24일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으며, 한올바이오파마는 ESG의 일환으로 ‘고고챌린지’에 동참하며 친환경 경영을 강화한다.

대웅제약-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 3사가 MOU를 맺었다. (왼쪽부터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최원우 큐티스바이오 대표, 진성곤 대웅바이오 대표 [사진=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 3사가 MOU를 맺었다. (왼쪽부터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최원우 큐티스바이오 대표, 진성곤 대웅바이오 대표 [사진=대웅제약 제공]

◆ 대웅제약-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 친환경 약물소재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협약 체결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지난 24일 삼성동 본사에서 협약식을 갖고 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와 함께 ‘합성생물학 기술과 바이오 파운드리를 활용한 친환경 지속가능 약물소재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웅제약 및 대웅바이오는 석유화학 합성 기반 또는 동물 유래 추출 기반의 약물소재에서 친환경 바이오합성 소재로 전환이 요구되는 후보 약물을 선정하고, 그 시장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후 큐티스바이오는 선정된 후보를 친환경 지속가능 소재로 전환하기 위해 합성생물학 기술과 바이오 파운드리를 활용해 상업용 균주 및 공정 개발을 진행한다.

큐티스바이오는 2020년에 설립한 국내 최초 합성생물학 기술과 바이오 파운드리 기반의 약물소재 개발 바이오벤처 회사이다. 큐티스바이오가 가진 합성생물학 기술이란 기존의 석유화학 기반의 유기합성 기술과는 달리 합성 과정에서 대장균, 효모 등을 이용하는 친환경 기술이다.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촉매를 비롯한 친환경적 촉매의 개발 등을 통해 기존의 유기합성 반응에서 발생되는 유기용매 등의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탈탄소 시대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합성생물학 기술을 기반으로 한 큐티스바이오와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하는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친환경적인 약물소재 개발로 합성생물학 기술을 확보해간다면, 화학합성 기반 기술의 기존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쏘시오홀딩스, 2021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발행 [이미지=동아쏘시오홀딩스 제공]
동아쏘시오홀딩스, 2021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발행 [이미지=동아쏘시오홀딩스 제공]

◆ 동아쏘시오홀딩스, 2021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 발행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부사장 정재훈)는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노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2021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을 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보고서명인 가마솥은 창업주 고(故) 강중희 회장이 궁핍했던 시절에도 집에 찾아온 모든 손님에게 직접 가마솥으로 지은 밥을 제공하고자 했던, 사람을 아끼고 위하는 따뜻한 마음가짐을 말한다. 가마솥 정신은 바른길을 간다는 의미의 ‘정도(正道)’를 보편적인 ‘바를 정(正)’ 대신 ‘솥 정(鼎)’을 사용하며 동아쏘시오그룹이 사회책임경영으로 나아가는 바른 길을 의미한다.

2020년에 첫 발행되어 올해 세 번째로 발행된 그룹 통합보고서는 사회책임경영 활동과 더불어 전 그룹사 온실가스 배출량 제3자 검증 및 검증범위를 Scope3까지 확대하며 지속적인 친환경 활동 성과를 수록했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그룹 안전 관리 체계 정비 및 전사적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 사회책임경영을 위한 국제표준인 ISO 26000 기준을 접목하고,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경제 사회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는 공유가치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동아쏘시오그룹 통합보고서인 ‘가마솥(GAMASOT)’은 500여 개의 출품작이 경연하는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s)’에 참가해 2년 연속 대상을 받은 바 있다.

 

아바미스[사진=광동제약 제공]
아바미스[사진=광동제약 제공]

◆ 광동제약, GSK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 ‘아바미스’ 판매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 ‘아바미스 나잘 스프레이’ 판매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유통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009년 전문의약품 허가를 받고 국내에 도입된 아바미스는 국내 판매 1위(IQVIA DATA 기준)의 비강 내 스테로이드제로, 성인 및 2세 이상의 소아에서 계절성 또는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 증상의 치료에 효능효과를 갖고 있다. 회사측은 “주로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눈 가려움증이나 충혈, 콧물과 코막힘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며 이비인후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등의 다양한 과에서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처방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광동제약이 판매하는 아바미스의 주요 성분은 ‘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미분화) 0.05g’으로, 비강 내에 스프레이 형태로 분무하기 쉬운 디바이스 형태로 되어있으며 120회 분무 가능한 용량이다. 한번 투여 시 개선 효과가 24시간 지속되는 점도 높은 편의성으로 꼽힌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2015년 GSK와 백신 판촉 및 유통 협력을 시작한 이후 이어온 양사간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 관계를 확대하게 됐다”며, “아바미스를 통해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과 더불어 의료진들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향후 당사의 호흡기 영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I=삼일제약 제공]
[CI=삼일제약 제공]

◆ 삼일제약, 국내 최초 레바미피드 성분 안구건조증 신약 허가 획득

삼일제약은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바케이점안액’이 지난 16일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삼일제약이 허가 받은 ‘레바케이점안액’은 국내 최초의 ‘레바미피드’ 성분 점안제다. 회사측 관계자는 “레바미피드는 위 점막, 장 점막, 구강, 결막 등 점막에서 분비되는 뮤신의 분비를 촉진시켜 점막을 보호하는 기전을 가져 점안제로 사용할 경우 안구의 뮤신 분비가 증가하고 각막 및 결막 상피 장애가 개선되는 등의 효과가 있어 일본에서는 2012년 점안액으로 이미 출시되어 판매 중에 있다”면서, “금번에 허가 승인을 득한 레바케이점안액은 국내 안구건조증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삼일제약의 레바케이점안액은 기존 일본에 출시된 현탁액과 달리 잘 녹지 않는 성분의 특성을 기술적으로 극복해 무색 투명한 점안액으로 출시 되어, 현탁액 특유의 자극감이 개선된 개량 신약이다. 삼일제약은 국내 15개 대학병원에서 2020년부터 진행한 첫 허가임상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이후 ‘성인 안구건조증 환자의 각결막 상피 장애의 개선’ 적응증으로 국내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 한편 삼일제약은 올해 하반기 준공 예정인 베트남 호치민시에 소재한 글로벌 GMP 수준의 점안제 생산 공장을 바탕으로 유럽과 미국에 CDMO 사업을 본격화해 양질의 안과용 의약품을 세계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21일에는 라니비쥬맙(anti-VEGF) 성분으로서 세계 최초로 승인된 바이오시밀러인 ‘아멜리부’의 국내 판매를 위한 삼성바이오에피스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JW그룹, 장애인 미술공모전 ‘2022 JW 아트 어워즈’ 개최[이미지=JW그룹 제공]

◆JW그룹, 장애인 미술공모전 ‘2022 JW 아트 어워즈’ 개최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은 장애인 작가들을 대상으로 ‘2022 JW 아트 어워즈’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JW 아트 어워즈’는 장애 예술인에게 창작활동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기업 공익복지재단이 주최하는 국내 최초의 미술 공모전이다. 총상금은 국내 장애인 미술전 중 최고 수준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만 16세 이상 ‘장애인복지법’ 제2조와 시행령 제2조 규정에 의한 장애인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은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한국화·서양화 등 순수미술 작품을 공모하며, ‘당신의 꿈을 펼쳐 보세요(Drive your dream)’를 주제로 올해 창작한 작품에 한해 응모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작가는 오는 8월 16일까지 중외학술복지재단 홈페이지에 출품신청서와 작품 이미지를 접수하면 된다. 출품료는 없으며 1차 통과자를 대상으로 본 작품을 선정해 2차 심사를 진행한다. 최종 수상자는 10월 중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대상 1명(500만원), 최우수상 2명(각 300만원), 우수상 2명(각 200만원), 장려상 2명(각 100만원), 입선 20명(각 30만원)을 선정한다.

 

[CI =셀트리온 제공 ]
[CI =셀트리온 제공 ]

◆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유럽 CHMP ‘판매승인’ 권고 획득

셀트리온이 개발한 아바스틴(Avastin, 성분명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CT-P16이 유럽의약품청(EMA, European Medicines Agency)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 Committee for Medicinal Products for Human Use)로부터 현지 시간 24일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다. 셀트리온은 CT-P16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의 최종 판매 허가를 획득하면 ‘베그젤마(Vegzelma)’라는 브랜드명으로 글로벌 시장에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앞서 지난해 10월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등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EMA에 허가를 신청했다. 비슷한 시기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도 판매 허가를 신청한 상태로 연내 승인을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이미 오리지널의약품 아바스틴 개발사인 제넨테크(Genentech)社와 글로벌 시장 출시를 위한 특허 합의도 마친 상태로, 이번 ‘판매승인 권고’ 의견에 따라 시장 진출 준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올바이오파마 임직원들이 친환경 릴레이 캠페인 '고고챌린지'의 ’에너지 재사용하 Go, 일회용품 사용 줄이 Go' 메시지를 전달하며 불필요한 자원낭비를 줄일 것을 약속했다.[사진=한올바이오파마 제공]
한올바이오파마 임직원들이 친환경 릴레이 캠페인 '고고챌린지'의 ’에너지 재사용하 Go, 일회용품 사용 줄이 Go' 메시지를 전달하며 불필요한 자원낭비를 줄일 것을 약속했다.[사진=한올바이오파마 제공]

◆ 한올바이오파마, 친환경 캠페인 ‘고고 챌린지’ 동참 “ESG 경영 본격화”

한올바이오파마(공동대표 박승국, 정승원)가 ESG의 일환으로 ‘고고챌린지’에 동참하며 친환경 경영을 강화한다. 고고챌린지는 환경부가 주최하는 친환경 릴레이 캠페인으로, 일상 속에서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지난 해 1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지난 6월 유전체 분석 기업 ‘지니너스’로부터 지명을 받아 고고챌린지에 참여하게 됐다.한올바이오파마는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 재사용하 Go, 일회용품 사용 줄이 Go’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중장기적인 친환경 체계를 구축하고 환경보호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대전공장에서 배출된 용수를 보일러 등 다른 에너지 소비원으로 재사용해 용수 재활용률을 6%까지 높인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에너지 절감을 위한 특별팀을 운영하고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교육과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한올은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대체하는 ‘페이퍼리스 오피스’를 목표로 전자결재시스템 도입 및 회계전표 증빙을 전면 디지털화 하는 등 친환경적 업무 환경 조성에 앞장서 왔다. 한올바이오파마 박승국 대표는 “한올바이오파마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등 환경을 위한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며, “단기적인 캠페인 참여로 끝나는 것이 아닌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