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부터 시행되는「산업 재산권 심판비용액 결정에 관한 고시」
심판당사자 신청에 의하여 증거조사 하게 되면 그 비용을 패소자에게 청구 가능

특허청CI
특허청CI

라이센스뉴스 = 황지원 기자 | 특허청(청장 이인실)이 특허심판 패소자의 증거조사 비용을 부담한다고 3일 전했다.

지난 1일부터 시행된 「산업 재산권 심판비용액 결정에 관한 고시」는 정확하고 공정한 심판진행에 필요한 증거 조사 활성화를 위해 패소자가 증거조사 비용을 부담한다는 내용이다. 지금까지는 심판 절차에서 위·변조여부 확인, 디지털포렌식 감정 등의 증거조사를 하여도 그 비용을 패소자 에게 청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달 1일 이후 청구되는 심판부터는 심판당사자 신청에 의하여 증거조사를 하게 되면 그 비용을 패소자에게 청구할 수 있도록 하여 승소할 경우에 심판당사자는 증거조사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패소자에게 청구하는 심판비용 중 대리인 보수는 심판청구료 이상 청구할 수 없으므로 당사자가 심판청구료를 감면(면제)받은 경우에는 대리인 보수 청구 상한금액 까지 줄어드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심판당사자가 심판청구료를 감면(면제)받은 경우 에는 감면(면제) 전 심판청구료 내에서 대리인 보수를 청구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심판청구료를 감면(면제) 받는다고 하더라도 패소자에게 청구하는 대리인 보수 상한액이 줄어들지 않게 되어 기존의 불합리한 점은 사라지게 되었다.

주영식 특허심판원장은  “이번 개정으로 증거조사가 활성화되고 정확하고 공정하게 심판절차가 진행되기를 바라며 패소자에게 청구하는 대리인보수 계산기준의 불합리한 점을 해소한 것과 같이 앞으로도 국민 입장에서 불합리한 점은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