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스루 운영 매장 환경부담금 부과 등 시스템 개선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모니터링 결과 [표=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제공]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모니터링 결과 [표=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제공]

라이센스뉴스 = 최은경 기자 |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이하 녹소연)는 지난 2월 12일부터 19일까지 서울시 소재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운영 매장 10개소에서 10분당 대기 차량의 수와 차량 1대당 평균 공회전 시간, 텀블러 사용 가능성 등을 모니터링한 후  결과를 발표했다. 

13일 녹소연에 따르면 10분당 평균 대기 차량 수는 7.6대였고, 차량 1대당 평균 공회전 시간은 11.9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녹소연 측은 "서울시의 자동차공회전 제한에 관한 조례를 보면 공회전 제한장소에서는 2분을 초과하여 공회전을 하면 안 되고, 온도가 영상 25℃ 이상이거나 영상 5℃ 미만인 경우에 한정하여 허용시간을 5분 이내로 제한한다"라며 "드라이브스루 장소가 공회전이 제한되는 장소는 아니지만, 공회전 제한 장소 최대 제한 시간의 2배 이상 평균적으로 자동차들이 공회전을 하고 있다는 것은 상당한 대기오염을 유발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드라이브스루를 운영하는 매장에 대해서는 평균적인 공회전 시간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환경 부담금을 납부하여 환경오염 유발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드라이브스루 이용 시 텀블러 사용도 쉽지 않았다. 드라이브스루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 메뉴에 별도로 텀블러 사용을 체크하는 메뉴가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스피커로 별도 요청하면 텀블러에 커피를 받을 수 있었는데, 이는 텀블러 사용 소비자의 이중 불편을 초래하고, 텀블러 소지를 방해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녹소연 관계자는 "스타벅스 키오스크 자체에서 텀블러 사용을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라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