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고객과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는 슬로건을 걸고 지난 15년간 ㈜탑플레이트FC를 운영해 온 젊은 창업 전문가 이영준 대표를 지난 1월 20일 라이센스뉴스가 만나 인터뷰했다_편집자 주.

 

사진 : ㈜탑플레이트FC 이영준 대표
㈜탑플레이트FC 이영준 대표

 

대표님이 생각하는 창업 성공 조건은 무엇인가요.

창업 성공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은 본사와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신뢰 관계는 본사와 각 지점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일맥상통합니다. 최근 프랜차이즈와 지점간의 신뢰 관계가 무너지는 일이 많아지면서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부분이 참 안타깝습니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많은 분들이 창업이 처음인 경우가 많아 오픈 준비과정은 물론, 오픈 후에도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전문가 그룹인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을 주고 점주들은 그에 발 빠르게 상황 대처를 할 수 있어야 안정적인 창업 성공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단순히 오픈만 하는 프랜차이즈가 아니라 오픈 한 매장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고 창업 후 매장에 애정을 가지고 운영을 하신다면 분명히 창업 후 장기적인 성공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장님들께 꼭 필요한 조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안목이 다르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10년 넘게 수많은 예비 창업자들을 만나왔고 지금도 만나고 있지만 개개인마다 우선순위로 두는 것들이 모두 다르고 보는 시선과 안목이 천차만별입니다.

주변에 창업 후 장기적으로 성공한 점주님들을 보면 확실히 준비할 때부터 시야가 넓고 창업 후에도 성공을 장기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부분들을 꼼꼼하게 체크 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창업 후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시야를 넓게, 그리고 멀리 보는 것을 잊지 말라’고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예비 창업자들은 ‘창업을 할 때 얼마나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가?’를 따져보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창업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많음에도 그 부분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볼 때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장기적인 성공’에 포커스를 맞추고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즉 단순히 비용만 놓고 고민하신다면 지금부터라도 시선을 완전히 다르게 보셔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내가 오픈 할 매장의 위치, 그리고 매장 주변에서 오게될 정확한 고객 타겟층을 분석하고 예상 고객층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그리고 매장 서비스 환경, 오픈 후 관리와 이슈 발생시 대처 방안까지 ‘장기적인 성공’에 포커스를 맞추어 창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탑플레이트FC만의 ‘창업 후 소비자 공략 방법 및 비결’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창업 후 소비자가 매장으로 오게 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고 단순합니다.

창업 준비단계부터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찾는 매장 위치, 오고 싶은 공간 디자인, 사용할 때  불편함이 없는 시설, 편안한 서비스 등을 갖춘다면 특별한 마케팅을 주기적으로 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창업의 성공은 창업 시 얼마나 정밀하게 고객층을 타겟팅하고 셋팅을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러한 노하우 및 전략이 있는 프랜차이즈는 많지 않습니다.

본사는 창업 후 특별한 공략을 하지 않더라도 매장이 스스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초기 셋팅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장 컨디션과 서비스, 시설을 갖추는데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있고 창업 후에 상권 내에서 최상의 매장이 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경영 계획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본사의 경영 계획과 목표는 무차별적인 지점 개설이 아니라 ‘전 지점이 상권 내 상위 1% 매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브랜드 이념과 목표는 브랜드 런칭 이래 변함 없이 고집해왔고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 입니다. ‘상생, 지점의 성공, 최상의 매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절대적으로 ‘집중’하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탑플레이트FC 브랜드의 이념과 목표를 통해 전 지점과 본사의 거리를 더 가까이 유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와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해 모든 지점들이 ‘안정적인 장기 성공’을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