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인사제도 도입… 직무 및 성과 중심 조직구조 재편, 유연하고 빠른 의사결정 기대
디지털 금융 소외 계층 위한 디지털 라운지 운영… ‘금융 베리어프리’로 소외계층 포용

상상인그룹 기업 미션 이미지[사진=상상인그룹 제공]
상상인그룹 기업 미션 이미지[사진=상상인그룹 제공]

라이센스뉴스 = 임이랑 기자 | 설 명절을 앞두고 상상인금융그룹이 대대적인 혁신에 나선다. 내부적으로는 ‘출근하고 싶은 회사’ ‘직원이 행복한 회사 만들기’에 초점을 맞춘 상상인금융그룹은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 시킨다.

아울러 서민금융의 첨병 역할을 맡고 있는 상상인금융그룹은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도입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 상상인금융그룹 계열 저축은행 ‘임원 모두가 리더’

상상인금융그룹의 계열사인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모든 임원직급을 ‘리더’로 통합하는 내용의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한다.

이로써 기존 대표이사 전무, 전무대우, 상무, 상무대우, 이사, 이사대우로 나뉘었던 7개 임원 직급이 ‘리더’라는 하나의 직급으로 통합된다.

이번 인사 혁신은 상상인금융그룹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일환이다. 아울러 조직문화 혁신으로 구성원들이 더 즐겁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또한 임원급 구성원의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유연하고 빠른 의사결정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기존의 전통적 인사문화를 타파하고 효율적이고 성과 중심적 혁신 인사제도 및 문화를 뿌리내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상상인그룹은 올해부터 계열사에 업계 최초로 ‘주 4.5일제’를 도입하는 등 조직문화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출근하고 싶은 회사’,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목표로 임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보장해 충분한 휴식 및 자기계발을 돕고 나아가 개인과 회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최광석 인사담당 리더는 “인력 규모와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더욱 효율적인 의사결정체계를 만들기 위해 이번 직급 통일을 단행했다”며 “앞으로도 상상인 임직원 가족이 행복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직문화를 계속해서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상상인 디지털 라운지[사진=상상인그룹 제공]
상상인 디지털 라운지[사진=상상인그룹 제공]

◇ 서민금융첨병 ‘상상인금융그룹’…금융 소외계층에 관심 높인다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금융 서비스 환경의 변화로 소외 받는 계층이 생겨남에 따라 ‘디지털 라운지’ ‘소보로(소리를보는통로) 서비스’ 등 금융소외 계층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선 ‘상상인 디지털 라운지’에서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 디지털금융플랫폼 이용 교육 ▲재테크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상인 디지털 라운지 방문 고객에게는 본점 1층에 입점한 브랜드 카페 음료를 무료로 제공한다.

상상인저축은행의 디지털금융플랫폼 ‘뱅뱅뱅’에 최초 가입할 경우에는 사은품도 증정한다. ‘상상인 디지털 라운지’는 분당 소재 상상인저축은행 본점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소보로’ 서비스는 비교적 고령층 비율이 높은 지점 방문 고객들이 창구 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잘 들리지 않아 겪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문자통역 서비스 ‘소보로’를 통해 창구 직원의 안내 음성이 전용 테블릿PC에 실시간 문자 변환되어 고객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상상인금융그룹은 지난 해 업계 최초로 소보로 서비스를 도입, 현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에 위치한 상상인저축은행 본점,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 위치한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본점에서 운용중이다.

상상인금융그룹은 ‘상상인 디지털 라운지’와 ‘소리를 보는 통로’의 향후 서비스 이용 만족도 등을 면밀히 검토해 다른 지점 및 상상인 금융그룹 전반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유준원 상상인그룹 대표는 “상상인금융그룹의 포용금융 실천을 통해 디지털 금융 플랫폼이 가져다 준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차별없이 모든 고객들이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상상인그룹은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베리어프리(Barrier-free, 무장애)를 위해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