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표시되는 미세먼지 정보에 따른 건강관리 가능

대기오염알리미 (사진=마포구청)
대기오염알리미 (사진=마포구청)

라이센스뉴스 = 최은경 기자 | 마포구는 올해도 미세먼지 저감‧관리 등 저탄소 친환경 사업에 앞장선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지난 12월 사물인터넷(IoT) 기반 미세먼지 측정망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새해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구는 미세먼지로부터 주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미세먼지 관리와 더불어 실시간 미세먼지 데이터 수집‧활용을 위한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분야 사업에 선정돼 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에 따라 구는 지난 11월부터 환경부 성능인증 1등급의 미세먼지 간이측정기가 포함된 대기오염 알리미(대기오염안내 전광판 및 미세먼지 신호등) 28개소를 초등학교, 어린이 공원 및 유동인구가 많은 도로변에 설치했다.

이번에 설치된 IoT기반 미세먼지 측정망은 1시간마다 데이터가 표시되는 국가대기오염측정망과 달리 5분마다 미세먼지 농도가 표출돼 실시간 확인 가능하다. 

또 IoT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관제 시스템을 통해 대기오염 경보 등이 발령될 경우 발령 상황 및 행동요령 등을 대기오염 알리미(대기오염전광판 및 미세먼지 신호등)로 신속하게 알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표시되는 미세먼지 정보에 따른 건강관리가 가능해졌다.

마포구 관계자는 "지역의 거점별로 설치된 미세먼지 측정망의 데이터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이를 미세먼지 정책 수립에 활용해나간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