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DB 20년 책자 표지
국가인재DB 20년 책자 표지

지난 1999년 12월 구축돼 20주년을 맞은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이하 ‘국가인재DB’)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자가 발간됐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국가인재DB 구축 20주년을 맞아 국가인재DB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하기 위해 ‘국가인재DB 20년, 대한민국의 인재를 모으다’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국가인재DB는 정부 주요 직위 인선 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적합한 인재를 임용할 수 있도록 인사혁신처가 공직후보자의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국가인물정보시스템이다.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약 31만명이 등록돼 있다.

이 책자는 국가인재DB만을 다룬 최초의 고유 기록물로 총 3부로 구성돼 있다. 국가인재DB의 사료를 모아 체계적·입체적으로 재정리하고 인포그래픽 등을 통해 가독성을 높여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1부는 국가인재DB가 구축된 배경 및 과정을, 2부는 우리나라 인재들을 발굴하고 공직에 활용한 성과와 국가인재DB 시스템의 변천사를 수록했다. 3부는 정부의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운영을 목표로 국가인재DB를 더 폭넓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앞으로의 비전을 담았다.

책자는 본책자와 요약본으로 구분되며 특히 요약본은 국문과 영문으로 작성해 국제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책자는 전자책(e-book)으로도 제작해 인사혁신처 누리집과 국가인재DB 누리집에 게시하고 각급 기관과 도서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저출산·고령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공지능(AI)의 발전, 국가 간 인재확보 전쟁 등 급변하는 환경에서 정부혁신 및 인사 운영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데 인사혁신처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