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부터는 청년저축계좌가 신설되고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자격 신규과정 교육이 신설된다.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시험 한국사과목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 중장년층도 고용촉진장려금 대상에 포함되고 정년연장폐지 기업에는 장려금을 지원한다. 또한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이 시작되고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이 계속된다-편집자 주.

 

청년저축계좌 자격요건 (사진출처=보건복지부 블로그)
청년저축계좌 자격요건 (사진출처=보건복지부 블로그)

[자격증뉴스]

1.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자격 신규과정 교육신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 중 발생하는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설치·해체 자격 신규과정(144시간), 보수 교육과정(33시간)을 신설했다.

2. 낚시어선업 신고시 선장경력 2년이상 자격요건 추가
2020년부터 선장이 되기위한 자격요건으로 소형선박조종사 또는 해기사 면허를 취득한 이후 선박 승무경력이 2년 이상 되거나 출입항확인증명서(해경 발행)를 통한 승선경력이 총 240일 이상이어야 한다.

3.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취득기준 강화
2020년부터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취득기준이 강화되고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수수료가 인상된다.

4.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원서접수기간 4일로 단축
2020년 1월 1일부터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원서접수 기간은 기존 7일동안 원서접수 받던것에서 4일로 단축하고 원서접수 시작 시간은 현재 접수 초일 오전 9시에서 오전 10시로 1시간 늦췄다.

5.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시험 한국사과목→‘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체
2020년도 제38회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시험 변경사항은 공통과목 중 한국사 과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한다.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제2항’에 따라 한국사 과목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해 시행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취득으로 대체한다.

6. 청년저축계좌 요건…국가공인자격증 1개 이상 취득 포함
보건복지부는 주거·교육급여 및 차상위 계층 청년 만 15세에서 39세를 대상으로 청년저축계좌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청년저축계좌 자격요건에는 1개 이상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꾸준한 근로, 연 1회씩 총 3회 교육 이수 등을 충족해야 한다.

[평생교육뉴스]

1.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
2020년 1월 1일부터 기존 실업자와 재직자로 분리‧운영된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된다. 재직, 휴직, 실업 등 경제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꾸는 불편 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이용할 수 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 첫해 ‘신기술· 청년선호’ 훈련과정 우선 선정
2020년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도입된 첫해인 만큼 기업의 훈련 수요를 반영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 분야의 훈련 과정을 우선 선정했고 청년이 선호하는 홍보(마케팅) 등 훈련 과정을 선정하는데도 초점을 뒀다.

[특허뉴스]

1. 스타트업 특허출원 우선심사 신청료 감면
특허청은 스타트업의 특허출원에 대해 우선심사를 신청하는 경우 우선심사 신청료가 20만원에서 6만원으로 70% 감면한다고 밝혔다.

2. ‘올해의 발명왕’ 신청 접수…상금 3000만원 혜택
특허청은 5월 19일 제55회 발명의 날을 맞아 ‘발명유공 포상’ 및 ‘올해의 발명왕’ 후보를 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라이센스뉴스]

1. 여성경력단절 예방 서비스 강화
여성가족부는 2020년 달라지는 제도를 발표했다. 여성분야는 재직 여성이 경력단절 없이 일할 수 있도록 고충‧노무 상담, 직장문화 개선 자문(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경력단절 예방 서비스’를 확대한다.

2.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계속된다
2020년 1월 1일부터 최저임금인상에 따른 영세사업주의 부담 완화를 위해 인건비를 지원하는 일자리 안정자금이 2020년에도 계속 지원된다.

3. 중장년층 고용촉진장려금 대상 포함
그동안 지원되지 않았던 취업성공패키지 Ⅱ유형에 참여한 중장년과 일반고 특화훈련과정을 수료한 사람을 2020년 1월 1일 이후 채용한 사업주에게 고용촉진장려금을 지원한다.

4. 정년연장폐지 기업 장려금 지원
2020년 1월 1일부터 정년이 도래한 노동자를 계속 고용하는 제도를 도입한 중소‧중견기업에 장려금을 지원한다.

5. 2020년 1월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 시작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