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코로나가 많은 것들을 바꾸었다. 그중 마스크로 가릴 수 없는 부위인 눈과 눈썹에 대한 미적 욕구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눈썹복원 또는 눈썹문신에 대한 관심도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증기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 남자눈썹문신의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다.

이러한 대세적인 기류로 인해 눈썹복원과 눈썹문신시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잘못된 시술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피해를 보고 반영구학원과 반영구아카데미등에서 전문기술교육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눈썹반영구전문학원이 아닌 곳에서의 수강으로 수료 후 활동에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필자는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을 제시해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에게 가장 아름답고 안전한 반영구시술을 전파시키고, 반영구화장 특허원천기술교육(특정한 기법에 국한된 교육이 아니라 어떤 조건의 고객이든 얼굴을 정확히 분석해 가장 아름다운 형태로 디자인하고,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도록 원천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특허기반의 반영구화장교육)을 모든 미용교육기관들이 진정한 눈썹전문가들을 양성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눈썹의 모양을 결정짓는 요소는 눈썹의 길이, 눈썹결의 흐름, 눈썹과 눈썹의 간격 세 가지로 축약할 수 있으며, 얼굴 형태에 따른 적합한 눈썹을 분류해보면, 얼굴이 둥근 경우 각진 눈썹이, 얼굴이 사각형인 경우 둥근 눈썹이, 얼굴이 긴 장방형인 경우 일자의 짧은 눈썹이 잘 어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얼굴형에 맞춰 눈썹을 디자인하는 것은 주로 여성들에게 적합한 관리법으로, 남성에게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남성의 경우 이목구비 중 이미지를 결정짓는 데는 눈썹이 70%를 차지한다. 눈썹이 짙은 남자는 인상이 또렷하게 남을뿐더러 강한 승부욕을 느끼게 하며, 눈썹이 선명하면 눈빛에도 힘이 실려 상대방에게 높은 신뢰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여성에 비해 사회적 활동이 많고, 화장이나 악세사리 등을 통한 이미지 메이킹 영역이 좁은 남성에게는 눈썹을 통한 이미지의 표현이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사람의 얼굴이 안정적이고 좋은 인상을 갖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눈썹의 이미지가 중요하며, 뷰티메이크업에서도 피부연출과 포인트 메이크업을 잘 표현했다 하더라도 눈썹 연출에 따라 전체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렇듯 중요한 눈썹은 다행스럽게도 메이크업, 문신, 반영구 화장 등을 통해 쉽게 보완이 가능하며, 이러한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타인에게 자아를 원하는 이미지로 인식시킬 수 있다.

눈썹을 보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는 외과적 모발이식이며, 다른 하나는 문신 또는 반영구 화장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눈썹 이식은 자가 모발을 이용하는데, 성형외과에서 고객 불만이 가장 높은 부분이 바로 눈썹이식이기도 하다.

눈썹의 생장 주기가 3∼6개월인데 반해 모발의 경우는 5∼7년 정도이므로, 눈썹은 3개월 정도 자라다가 빠지는데 모발은 계속 자라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다듬어주는 관리가 요구되며, 이런 경우 잘린 모발의 두툼한 모간(hair shaft)이 그대로 드러나 인상이 투박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문신 또는 반영구 화장을 통해 눈썹을 보정하는 경우 기기나 기구를 사용하여 눈썹을 그려 넣는 것으로, 맨 얼굴에도 화장을 한 듯한 느낌을 주어 영구적으로 또는 반영구적으로 화장이 유지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면에서 실용성이 있다. 

앞서 필자는 반영구 화장을 “문신의 형식을 빌려온 새로운 기법의 화장술로, 주로 얼굴에 시행하는 영구적이며 지속력이 강한 오래가는 화장이며,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피부층까지만 색소를 주입하는 시술을 통해 맨 얼굴에도 화장효과를 연출할 수 있고, 신체에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고 정의한 바 있다.

미용분야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반영구 화장은 색소를 표피층까지만 주입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의료분야의 선행연구는 표피층으로 그 영역을 제한하고 있지 않다.

이승용의 연구를 살펴보면 두피와 눈썹에 미세색소침착술을 시행하고 조직검사를 한 결과, 시술 직후의 경우 표피로부터 3.2mm, 1주 후 1.8mm 깊이의 하부 진피까지 색소가 주입되어 남아있었고, 시술 3주 후의 경우에는 0.54mm에서 1년 후 0.35mm 까지 점차적으로 색소가 사라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진피의 상층에까지 색소가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외연구에서도 “시술 시 부위에 따라 다양한 깊이로 색소를 주입하는데 일반적으로 피부표면으로부터 1~2mm 깊이에 침투되어야 한다. 색소가 1mm 깊이 이하에 주입된 경우 2주 후에 딱지와 함께 색소가 밀려나오고, 2mm 이상으로 주입된 경우에는 2, 3개월 후에 대식세포에 의해 소실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시술 후 1주일부터 6주까지 색소의 감소가 나타나고, 색소가 감소된 부위는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틴들현상(Tyndall effect)이 나타난다. 따라서 문신이나 반영구 화장은 모세혈관과 림프관을 피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르는 출혈과 푸르스름하게 색소가 번지거나 변색되는 부작용을 막을 수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눈썹반영구특수메이크업 명인
현) 조앤눈썹반영구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특수메이크업 부문 대한민국 최다 특허권리자(특허 7개)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리커버복원술 특허권리자
현)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전)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 SBS· 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