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보험시장 사각지대 놓인 고령자·유병력자 위한 상품 개발 나설 것”

(사진 = 삼성생명)
(사진 = 삼성생명)

라이센스뉴스 = 정재혁 기자 | 보험업계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공공의료데이터 이용’이 현실화됐다. 업계는 공공의료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보험시장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고령자·유병력자 등을 위한 상품 개발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생명보험사 3곳(삼성·한화·KB)과 손해보험사 3곳(삼성·메리츠·KB) 등 6개 보험사의 공공의료데이터 이용을 최종 승인했다.

이에 앞서 보험업계는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의 ‘IRB 심사’(생명윤리법에 따라 특정 연구가 윤리적·과학적으로 타당한지 여부 등을 심의하는 절차)를 거쳤으며, 공공데이터법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연구·모델개발 등을 위해 공공데이터 이용을 신청해 승인을 받게 됐다.

6개 보험사는 심평원의 데이터를 직접 제공받는 것은 아니며, 사전 허가받은 연구자가 심평원의 폐쇄망에 접속해 데이터를 분석한 뒤 그 결과값만을 통계 형태로 반출하는 등 엄격한 관리를 거치게 된다.

6개 보험사는 공공의료데이터 이용이 승인됨에 따라 앞으로 기존 보험시장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고령자·유병력자 등을 위한 모델개발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보장하지 않았거나 보장함에도 보험료가 높았던 질환 등에 대한 정교한 위험분석을 통해 보장범위를 확대하고 보험료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 핀란드, 미국 등 해외 주요국에서는 이미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희귀질환 보장 강화, 헬스케어 산업 성장 등 효과가 확산 중이다.

미국의 경우 보험사가 의료데이터 분석을 통해 복부대동맥류 등 희귀질환 고위험 환자를 사전예측하고 조기 치료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일본도 고령화에 대응해 정부 주도로 의료데이터센터의 공공의료데이터를 개방, 이를 활용해 건강나이 기반 보험상품을 개발했다.

한편, 금융위원회 보험업계는 ‘국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공데이터 개방의 본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13일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TF’ 논의를 거쳐 협의회 운영 계획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빅데이터 협의회를 통해 공공데이터의 안전한 이용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모델개발 사례 공유·발표 등 책임성 있는 공공데이터 이용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