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별별선생
자료제공=별별선생

컨벤션 기획사란 국제회의의 유치, 기획, 진행 등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2002년 신설된 국가기술자격 33개 종목 중 하나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발급하며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 있다.

컨벤션 기획사가 되면 국제회의의 유치·기획·준비·진행 등 제반 업무 운영을 맡게 되며 이에 따라 예산 관리, 등록 기획, 계약, 협상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컨벤션 시장은 관광 산업과 연계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고 대형 국제회의의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컨벤션 기획사의 수요는 앞으로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컨벤션기획사 2급의 경우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에서 (1)컨벤션산업론, (2)호텔 및 관광 실무론 (3)컨벤션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 실기시험에서 컨벤션 기획 및 실무 제안서 작성 능력과 영어 서신 작성 능력을 평가한다.

컨벤션기획사 1급의 경우 응시 자격은 컨벤션기획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4년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으로 한정되며, 필기시험에서 컨벤션기획실무론 재무회계론 컨벤션마케팅과 관련된 이론 내용을, 실기 시험에서 컨벤션기획 및 실무제안서 작성 능력, 영어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평가한다.

컨벤션기획사 2급과 1급 모두 필기시험에서는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하고, 실기시험은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한다.

큐넷에 들어가면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교육과정과 각 시험의 출제기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