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별별선생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셀프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온라인 집들이’가 성행하면서 전문적인 청소 및 정리 수납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리수납전문가’가 신종 직업이자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기회로 각광받고 있다. ‘정리수납전문가’는 가정이나 공장, 사무실 등 정리 수납이 필요한 곳에서 전문적인 정리 수납 기술과 방법을 활용해 공간을 정리해주는 전문가를 일컫는다.

현재 한국정리수납협회에서는 민간등록자격증으로 ‘수납전문가’ 1, 2급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한국정리수납전문가협회에서 ‘정리수납전문가’ 1, 2급, ‘홈케어전문가’ 등의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이들 모두 민간등록자격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인근 여성인력개발센터나 문화센터, 주민센터 등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특히 정리수납전문가는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 착안해 서울시의 경우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여름 100명을 대상으로 ‘정리수납 및 청소전문가 양성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기도 했다.

2급 자격증은 주로 자신의 공간을 보다 더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한 목적에서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반면, 1급 자격증은 취업을 목적으로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이사업체에서 이사 후 정리를 위해 고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전문적인 ‘정리 수납 컨설팅’을 전담하는 기업도 있고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일을 하는 경우도 많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