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시설의 관리·운영인력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2020년부터 ‘정수시설운영관리사’의 자격이수형 등급이 신설되며 내년부터는 올해 시범 실시한 방재기사, 환경위해관리기사, 로봇기구개발기사 등 12개 자격종목이 정기검정에 포함돼 시행된다. 문화재수리기능자도 전문적인 교육기관이나 단체 등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세계 최초로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가 내년 3월에 신설된다. 또한 원료 혼합·소분 및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 제도가 도입된다.

 

[자격증뉴스]
1. 버스 운전 중 휴대폰 사용 시 ‘자격정지’ 등 처벌 강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버스 운전자의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 문제점을 깊이 인식하고 안전운행을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2.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자격이수형 등급 신설… 2022년 스마트관리체계 완성
스마트상수도관리체계의 도입과 함께 수도시설의 관리·운영인력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2020년부터 ‘정수시설운영관리사’의 자격이수형 등급이 신설되는 등 관리 운영인력의 업무를 전문직위로 지정해 나갈 예정이다.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자격은 “시험난이도가 운영에 필요한 수준보다 높아 응시하지 않는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2020년에 교육이수 시 자격을 부여하는 등급 신설 및 별도 교육과정이 개설된다.

3. 2020년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등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 공고
내년부터는 올해 시범 실시한 방재기사, 환경위해관리기사,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보석디자인산업기사, 가구제작산업기사, 버섯산업기사,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화훼장식산업기사, 보석감정산업기사, 떡제조기능사 등 12개 자격종목이 정기검정에 포함돼 시행된다.

4. 문화재수리기능자, 전문기관서 기술역량 강화교육 받는다
앞으로 문화재수리에 참여하는 기술 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 문화재수리기능자도 전문적인 교육기관이나 단체 등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전통기술의 보존‧육성을 위한 연구와 사업의 체계적 시행 근거 마련 등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을 일부 개정해 12월 3일 공포했다.

5. 내년 3월 ‘맞춤형 화장품제도’ 세계 최초 신설…일자리 7만 3000개 창출 전망
세계 최초로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가 내년 3월에 신설된다. 또한 원료 혼합·소분 및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 제도의 도입으로 7만 3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6. ‘일학습병행의 비전과 미래 변화방향’ 세미나 열려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효율적·체계적인 운영의 기반 마련을 통한 한국형 도제교육훈련인 일학습병행의 도약을 기대의 목소리들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가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이 공동 주관한 2019년 제3차 일학습병행 세미나가 12월 3일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른 일학습병행의 비전과 미래 변화방향’을 주제로 개최됐다.

7. 제5회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최종합격자 23명 발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10월 19일에 실시한 제5회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자격시험의 최종 합격자 명단을 12월 6일에 발표했다.

[라이센스뉴스]
1. 위변조 방지기능 강화된 주민등록증 2020년 도입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내구성과 보안요소를 대폭 강화한 주민등록증을 2020년 1월1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주민등록증은 내구성이 좋고 훼손에 강한 PC재질(Poly Carbonate)로 변경되며 레이저로 인쇄해 글자들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특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돋음문자로 새겨 위변조 방지기능을 강화했다.

2. 제5차 국토개발안, 국가성장중심서 탈피…지역 개성 살린 국토발전 추진
앞으로 지자체는 산업, 관광, 문화 등과 관련한 지역발전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중앙정부는 지자체에 협력지원하는 방식으로 국가 균형발전이 추진된다. 그동안의 국가 주도의 성장과 개발 중심에서 탈피해 지역과의 자유로운 연대와 협력적 관계를 도모한다는 의미다.

[평생교육뉴스]
1. 한국폴리텍대학 안성캠퍼스, 2019 이브와 ICT멘토링 프로젝트에서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한국폴리텍대학 안성캠퍼스(학장 김애령) 스마트소프트웨어과는 11월 2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7층 그랜드홀에서 열린 제11회 이브와 컨퍼런스에서 2019 이브와 ICT멘토링 프로젝트 수행결과 시상식에 참석해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 직업계고 학생 아이디어, 지식재산 권리화 과정으로 특허 출원받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주관하는 ‘IP (Intellectual Property(지식재산))마이스터 프로그램 제9기 수료 및 시상식’이 12월 4일대전 케이더블유(KW)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3. 신산업 선도할 석·박사급 인재 연간 1만 9000명 양성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드론, 미래자동차 등 혁신성장을 선도할 신산업 분야에서 실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혁신인재 양성사업’이 시작된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12월 3일 서울시립대학교 대강당에서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