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는 여성취업 관련 자격증에 대한 알찬 정보와 실제 취업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여성일자리고민해결 女자격증칼럼’을 통해 자격증, 평생교육 등 여성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나아가 여성 일자리 문제와 경력단절 해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본 섹션을 운영합니다.-편집자 주

 

이하영 칼럼니스트
이하영 칼럼니스트

예비 대학생들만이 아니다.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마찬가지다.

필자가 학생일 때부터 지금까지 꽤 오랜 시간동안 변치않는 매년 반복되는 많은 사람들의 새해 소망 세가지.

영어공부, 다이어트 그리고 운동이다.

그만큼 꼭 필요하기도 하고, 실천도 어렵기 때문에 매년 같은 다짐을 반복하는 것이리라 보여진다. 다짐하고 실천하다 보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할 그날이 올 것이기에.

이중 영어공부는 고등학생일 때에는 내신과 수능 위주로 하게 되지만, 대학생 또는 사회인이 되고 난 이후에는 그 목표가 달라지게 된다.

수능이 끝난 후, 한껏 여유로운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영어 공부부터 시작하려는 예비 대학생들. 파이팅을 외치며 서점에 가자마자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한다.

토익, 토익스피킹(토스), 오픽, 텝스, 토플, 아이엘츠 등등 어학시험의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것을 먼저 공부해야 하는지 먼저 파악을 해야 나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어능력 시험, 어떤 종류들이 있고 각각의 특징은 무엇일까? 취업 성공에 유리한 어학시험의 대표적인 것은 토익(TOEIC) 시험이다. 토익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언어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면서 비즈니스 업무 혹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국내 기업 및 국가시험에서는 토익 점수가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영어 시험이다. 수능을 마친 예비 대학생들이 도전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시험이기도 하다.

이에 반해 토플(TOEFL)은 대학 수준의 영어 학업 능력을 평가한다. 해외 취업 및 유학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이 준비한다. 해외 대학에서 입학 자격에 토플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시험 목적 자체가 일상 생활이 아닌,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토익 시험보다 어려운 난이도라 준비 기간도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한 영어능력 평가시험인 텝스(TEPS)는 영어 사용시 범하기 쉬운 오류를 평가하여 정확하게 영어를 사용하는 실력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국내 기업 취업 준비 및 일부 대학원 진학시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 설명한 시험들을 준비하며 추가로 토익스피킹이나 오픽을 함께 준비하면 영어 회화 실력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데, 두 시험 모두 영어회화능력을 평가하지만 각각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평가하는 지에 대해 차이가 있다.

오픽(OPIC) 시험은 일상 생활에서 영어 구사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는 시험이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회화에 맞춰 응시자의 답변이 이어지게 되므로 질문에 대한 답 자체가 정해져 있지는 않다. 문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답변하는 형식으로 시험이 치러진다.

반면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은 비즈니스 관련 업무 상황에 대해 대화 형식으로 진행되는 시험으로 대부분의 답변이 단답형이며, 유형별로 답변을 정확하게 해야 하는 시험이다.

어학 시험 공부를 하는 목적과 이유는 다양하다. 그 목적과 이유에 따라 준비해야 할 시험의 종류도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어학 시험을 준비할 때는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고 이에 맞는 종류를 선택하여 준비를 하도록 하자.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