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포커스 | 내년부터는 올해 시범 실시한 방재기사, 환경위해관리기사,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보석디자인산업기사, 가구제작산업기사, 버섯산업기사,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화훼장식산업기사, 보석감정산업기사, 떡제조기능사 등 12개 자격종목이 정기검정에 포함돼 시행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은 기술사 등 5개 등급 494개 종목의 세부 시행계획 및 주요 변경사항이 담긴 ‘2020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기사 4회부터는 광학기기 등 산업기사 일부종목에 시비티(CBT, Computer-based training)를 도입해 필기시험 응시기간 동안 수험자가 원하는 일자와 시간을 선택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원서접수 시간과 기간도 변경된다. 공단은 국가자격 필·실기시험의 원서접수 첫날, 다수의 수험자가 국가자격정보 누리집 큐넷에 접속함에 따라 원활한 서비스 제공과 대응을 위해 첫 날 원서접수 시간을 09시에서 10시로 늦춘다. 아울러 필기검정 원서접수 기간은 7일에서 4일로 변경된다.

방재기사 자격시험은  방재산업의 범위는 자연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와 관련된 모든 산업과 그에 따르는 보조·서비스 산업을 포괄하는 산업으로 하천정비종합계획, 재해위험지구정비사업,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 설계용역, 재해영향평가, 침수지구 하수관거 및 배수개선사업, 침수방지 수해복구공사 실시설계 등 재해의 예방 및 복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환경위해관리기사는 환경과 건강 위해성을 예측하고 위해성관리의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의사소통 및 저감 대책을 수립·관리하는 자격으로 필기(유해성 확인 및 독성평가, 유해화학 물질안전 관리, 노출평가, 위해성 평가, 위해도 결정 및 관리) 및 실기(위해성 관리실무)시험에서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받은 자에게 부여한다.

로봇기구개발기사는 로봇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실현을 위한 혁신원천이자 산업 성장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파급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로봇 인력양성 시 로봇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전반의 핵심 및 융합 역할 수행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로봇 기구, 주변장치, 툴 등을 설계 및 제작할 수 있는 개발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으로 제정됐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로봇관련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시험 및 평가할 수 있는 개발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으로 제정됐다.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는 로봇하드웨어개발 목표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로봇의 구조 및 로봇에 사용되는 액추에이터를 구동하는 드라이버 구동회로 로봇의 자세 및 동작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동작 프로파일, 구성 등의 활용 및 설계할 수 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해 자격제도로 제정했다.

보석디자인산업기사는 상품성 있는 주얼리 디자인을 개발하는 자격으로 필기(주얼리 디자인 기획, 주얼리 디자인개발, 주얼리 디자인 그래픽스, 주얼리 머천다이징) 및 실기(주얼리 디자인 실무)시험에서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합격한 자에게 부여하는 자격이다.

가구제작산업기사는 주문생산에 의한 소량의 가구제작에서 자동화 공정에 의한 대량생산 체제가 도입됨에 따라 업체에서는 가구제작 업무를 수행할 숙련 기능공 요구, 이에 따라 일정 자격제도를 규정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시행됐다.

버섯산업기사는 버섯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원균을 배양, 증식시켜 접종원을 만들고 그 접종원을 배지에 배양해 종균을 만드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우량 버섯종균의 생산과 버섯 재배기술을 개발·보급해 농가부업과 소득증대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지능인력을 양성하고자 시행됐다.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는 범용바이오화학소재, 특수바이오화학제품 등을 제조하는 자격으로 필기(배양준비, 배양 및 회수, 바이오화학제품 품질관리, 바이오화학제품 환경·시설관리) 및 실기(바이오화학제품 미생물 배양 및 분석 실무)시험에서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받은 자에게 부여한다.

화훼장식산업기사는 화훼의 기능성 및 역할이 증대되고 시대, 사회적 요구 및 꽃 소비량의 증가로 인해 화훼장식 전문가의 양성과 도소매 꽃가게 운영의 현대화, 화훼장식 이용의 과학화가 요구된다. 이를 위한 체계화된 교육과 효율적인 인력 활용을 위해 일정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됐다.

보석감정산업기사는 보석 감별 및 다이아몬드 감정을 수행하는 자격으로 필기(보석 특성, 보석 감별, 다이아몬드 감정, 보석 가공) 및 실기(보석 감별 및 다이아몬드 감정 실무)시험에서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합격한 자에게 부여하는 자격이다.

떡제조기능사는 곡류, 두류, 과채류 등과 같은 재료를 이용해 각종 떡류를 만드는 자격으로 필기(떡 제조 및 위생관리) 및 실기(떡제조 실무)시험에서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받은 자에게 부여하는 자격증이다. 검정방법으로 필기시험은 객관식 60문항을 60분안에 풀게되고  실기는 작업형으로 3시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진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