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캠퍼스 러닝팩토리 (사진제공=한국폴리텍대)
바이오캠퍼스 러닝팩토리 (사진제공=한국폴리텍대)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석행, 이하 폴리텍)은 29일 충남 논산 바이오캠퍼스에 아홉 번째 융합 실습공간 ‘러닝팩토리’를 개관했다고 밝혔다.

폴리텍은 단일 공정, 단일 장비 중심 숙련 방식에서 벗어나 전 공정 통합 교육훈련을 통해 융합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러닝팩토리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인천캠퍼스에 첫 문을 열었고 올해 16개소 개관, 내년까지 전 캠퍼스 확대가 목표다.

올해는 현재까지 기계․자동화 계열(김제, 춘천, 광주, 대전, 대구) 외에도 의료공학(원주), IT·디자인(서울강서), 바이오(바이오) 계열 등 러닝팩토리 8개소가 개관을 마쳤다.

이 날 개관한 바이오캠퍼스 러닝팩토리는 GMP 기준에 맞춘 국내 대학 최초 교육용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시설로, 원료의 칭량(무게 측정)에서부터 제조, 보관, 품질관리․분석까지 바이오 제품 생산 공정 실습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교육의 현장성을 높였다.

특히 일반 정제수보다 세분화되고 높은 수준의 7단계 여과 정제수 장비를 갖추고 있어 단백질 의약품(바이오시밀러, 항체 의약품)과 수액 제품의 원료로 쓰이는 ‘바이오 정제수 제조 공정’에 대한 교육은 물론, 인공눈물과 같은 수액 제품 생산 실습도 가능하다.

개관 후에는 산업현장과 동일한 생산 실무 GMP 교육을 실시해 재학생 교육뿐만 아니라 이공계 대졸 미취업자와 기업체 신입 재직자 대상 전문 기술 연수, 바이오 의약 및 GMP 자격 교육훈련, 고교생 진로 체험 등에 다양하게 활용한다. 

이를 위해 바이오캠퍼스는 개관식 당일 한국바이오협회와 GMP 교육 인증 업무협약을 맺고 러닝팩토리를 활용한 GMP 교육 이수자에 대한 자격 인증 기준 마련과 관련 교육 확대에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하편 바이오캠퍼스는 현장 실무 중심 교육으로 업계의 ‘등용문’으로 평가 받는다. 최근 3년 평균 취업률은 91.5%, 취업유지율 92.9%에 달하며 올해 졸업자 가운데 삼성바이오로직스(18명), 한미약품(13명), 셀트리온(13명) 등 상장기업 취업자가 상당수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