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패키지 시범센터 참여자, ‘자격증 취득부터 취업까지’ 효과 거둬
취업성공패키지 시범센터 참여자, ‘자격증 취득부터 취업까지’ 효과 거둬
  • 정수현 기자
  • 승인 2019.11.28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고용복지+센터 우수사례 심층 분석(프로파일링) 서비스 제공
○ ‘ㄹ’은 고교 졸업 후 해외에서 일하던 중 건강 문제로 귀국해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 심층상담을 통해 ‘ㄹ’이 무인기(드론)에 흥미가 있고 지식도 많아 관련 업종 취업 역량은 높았으나 오랜 해외 생활과 건강 문제로 취업 의지가 낮아진 상황임을 파악
○ 취업의지 제고를 위해 청년직업지도(CAP+) 프로그램을 연계해 또래 구직자와의 소통을 늘리고 지역 보건소와 매달 건강 상태를 확인
○ 지역 내 관련 일자리 지속 알선 → ‘ㄹ’도 의욕적으로 구직 활동한 결과 무인기(드론) 조종사 취업

 

취업성공패키지 시범센터 참여자의 양적 취업률 및 취업소요기간 (자료제공=고용노동부)

2020년 하반기 도입 예정인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취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운영중인 시범센터 참여자들이 원하는 분야의 자격증 취득은 물론 취업까지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11월 27일 포항고용센터에서 지난 7월부터 운영해 온 ‘취업성공패키지 시범센터’의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범센터는 내년 하반기에 도입 예정인 ‘국민취업지원제도’ 수혜자의 취업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취업지원서비스 우수모델을 개발·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시행됐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층, 폐업 영세 자영업자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소득 지원을 결합해 지원하는 제도다. 취업취약계층은 이를 통해 최대 6개월 간 월 50만원을 받는다.

이번 성과 보고회는 이재갑 장관이 주재하고 시범센터(부산, 전주, 포항, 김해) 담당자, ‘고용-복지 클러스터’를 운영하는 ‘경북사회적기업협의회’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등이 참석했다. 성과 보고회에서는 시범센터의 참여자와 비참여자간 취업률 등 취업 성과를 비교하고 각 센터별 중점 과제 추진 성과 및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취업성공패키지 시범센터 참여자의 질적 취업률 및 취업소요기간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시범센터 참여자의 질적 취업률 및 취업소요기간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지난 7월 초에 부산·전주·포항·김해 고용복지+센터를 시범센터로 선정해 약 4개월간 운영하면서 추진한 주요 내용은 첫째, 밀착 상담 강화와 참여자의 취업 장애요인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상담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고 상담 횟수·시간을 늘렸다.

둘째 취업지원프로그램 연계 다양화,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위해 자치단체, 민간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했다. 셋째 농촌 등 고용복지+센터와 멀리 떨어진 지역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출장 상담 서비스를 운영했다.

시범센터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취업 성과 비교에서도 참여자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 측면에서 참여자의 취업률은 비참여자 대비 10.1%p 상승한 61.4%였고, 취업소요기간은 13.5일 단축된 185.6일이었다. 질적 측면에서 참여자의 임금은 비참여자 대비 10만원 높은 192만원이고, 고용보험 가입률은 3.3%p 상승한 83.5%였다.

한편 정부는 취업성공패키지의 문제점을 개선한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내년 하반기에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근거법률안 제정, 취업지원모델 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