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소방공무원은 모두 국가직으로 일원화된다. 중증 청각장애인이 공인회계사와 같은 자격증 취득 시험을 볼 때 앞으로 자격취득 전제가 되는 외국어능력 검정시험 합격기준점수가 별도로 마련되는 등 취득 진입장벽이 철폐될 전망이다. 내년 1월부터 직무를 수행하다가 소송 당하는 공무원은 변호사 선임비 등 소송비용과 손해배상액을 ‘공무원 책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사진제공=소방청
사진제공=소방청

[자격증뉴스]
1. 소방관, 내년 4월 모두 ‘국가직’ 된다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11월 19일 소방공무원 신분을 국가직으로 일원화하기 위한 소방공무원법 등 6개 법률 제·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됐다고 밝혔다.

2. 청각장애인 공인회계사 시험때 자격취득 ‘진입장벽 철폐’
중증 청각장애인이 공인회계사와 같은 자격증 취득 시험을 볼 때 앞으로 자격취득 전제가 되는 외국어능력 검정시험 합격기준점수가 별도로 마련되는 등 취득 진입장벽이 철폐될 전망이다. 법제처(처장 김형연)는 2019년도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구현을 위한 불합리한 차별법령 정비계획을 19일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고 밝혔다.

[평생교육뉴스]
1. 특허청, ‘지식재산교육 선도대학’ 모집 공고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지식재산교육에 관심을 가진 전국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제9차 지식재산교육 선도대학’을 2019년 11월 11일부터 11월 29일까지 모집한다.

2. 충북 ‘최초’ 장애인 체험직업훈련센터 열려
발달장애인에게 취업훈련을 통해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충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개소한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은 11월 19일 오후 4시 충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홍민식 충북교육청 부교육감, 한창섭 충북 행정부지사, 장선배 충북의회 의장, 변창수 충북장애인단체연합회 회장, 직업체험관 협력업체 대표, 학부모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라이센스뉴스]
1. 전역앞둔 장병 일자리정보, 워크넷에서 제공받으세요
전역을 앞두거나 이미 전역한 장병들이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일자리포털 워크넷에 ‘전역장병(간부) 우대채용관’이 개설된다.

2. 내년 1월부터 공무원 직무중 소송 비용 국가가 내준다
내년 1월부터 직무를 수행하다가 소송 당하는 공무원은 변호사 선임비 등 소송비용과 손해배상액을 ‘공무원 책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인사혁신처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3. 2020년 1월부터 실업자 재직자 구분없는 내일배움카드제 시행
내년부터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통합해 불편 없이 이용 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가 시행된다. 고용노동부(이재갑 장관)는 11월 19일,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마련해 제1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발표했다.

4. 조달청,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송인회)는 조달청(청장 정무경)과 조달사업의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11월 21일 15시에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체결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