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주범에 이어 민주주의 훼손
‘포스코의 끝은 어디?’ 청년들 분노

사다리 위에서 “Justice for Myanmar"등의 피켓과 버마 국기 등을 들고 발언을 이어가는 액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세계시민선언)
사다리 위에서 “Justice for Myanmar"등의 피켓과 버마 국기 등을 들고 발언을 이어가는 액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세계시민선언)

라이센스뉴스 = 김지훈 기자 | 청년단체 ‘세계시민선언(공동대표 박도형, 이설아)’과 기후행동단체 ‘청년기후긴급행동(대표 오지혁)’이 2월 22일 오후 2시,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합동으로 ‘미얀마 군부와 결탁한 포스코 규탄하는 청년·학생 사다리 집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소방용 연막탄을 터뜨리고, 여러 개의 높은 사다리를 설치한 후, 그 위에 올라가 “Justice for Myanmar"등의 피켓과 버마 국기 등을 들고 발언을 이어가는 액션을 펼쳤다. 사다리의 의미에 대해 박도형 세계시민선언 공동대표는 “경제 성장이라는 핑계로 진짜 중요한 것들을 놓치며 자꾸 위로만 올라가려는 포스코를 풍자하는 퍼포먼스”라고 밝혔다.

유엔 진상조사위원회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과 파트너십을 맺고 군부를 지원해온 주요한 14개의 기업 중 6개가 한국 기업이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포스코는 군부와 연계된 기업 MEHL(Myanmar Economic Holdings Ltd)와 합작 투자를 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동안 군부가 권력을 유지하는 데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MEHL의 회장은 다름 아닌 이번 쿠데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며 이 회사와 결탁한 포스코는 미얀마 해저에서 가스를 탐사하는 사업을 벌였고, 해당 사업에는 천문학적인 돈이 투자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손꼽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이며, 얼마 전 산업재해로 포스코에서 한 달만에 노동자 5명이 사망하는 등 ‘노동자가 죽는 기업’의 이미지가 퍼지며 청년들 사이에서 비판적인 목소리가 전해지는 가운데 오늘 국회가 향후 제정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앞두고 환경노동위원회가 가진 '산업재해 청문회' 대상 총 9개 기업 가운데 하나로도 이름을 올렸다.

이번 쿠데타를 동해 포스코가 탄소를 대량으로 배출하는 천연가스로 이윤를 창출하기 위해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미얀마 군부와 결탁해온 것이 알려지며 규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게다가 미얀마 현지에서도 “Dirty List"(미얀마 군부를 지원하는 기업 리스트)에 포스코의 이름이 오르며 비판의 목소리가 세계적으로 커질 전망이다.

미얀마 현지 인권활동가 킨 오마르 프로그레시브 보이스 의장은 “미얀마에서 포스코의 기업행위는 미얀마 군의 정통성과 특권을 뒷받침해주며, 군에 이익을 제공하고, 무엇보다도 전쟁범죄를 포함한 인권 침해를 부채질할 가능성마저 있다.” 라고 밝히기도 했다.

청년들은 “이번 논란을 포스코 게이트라고 불러야 한다.”, “포스코가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끊임없이 위협해왔던 미얀마 군부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었다는 것은 이번 미얀마 쿠데타 사태에서 한국이 완전한 책임 국가라는 것이다”, “포스코는 이번 미얀마 군부 쿠데타의 주범이다”는 등의 의견을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ESG위원회'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정기 주주총회에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유영숙 한국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과 권태균 전 아랍에미리트 대사를 추천하고 사내이사로는 정창화 경영지원본부장을 추천했으며 3월 12일 위원회 신설이 최종 확정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