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화장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은 물론 눈썹문신배우기와 반영구화장교육, 반영구수강을 담당하는 반영구학원, 남자눈썹문신학원, SMP두피문신학원, 머리문신학원, 아이라인문신학원, 반영구재료 등의 전문 아카데미들 및 반영구재교육과 반영구전문샵 창업을 준비중인 전문미용인들, 그리고, 반영구자격증을 준비하는 예비 미용인들까지도 반영구 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현재까진 불법시술인 반영구화장 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반영구원천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도울까 한다.

패턴의 조합에 있어 교차하기를 반복(교차하기+교차하기)하여 사용하는 경우 눈썹이 복잡하고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눈썹전체를 디자인 함에 있어 교차하기의 반복은 3개 이상 쓰지 않아야 한다.

교차하기의 패턴은 눈썹산에서 눈썹 꼬리부분까지, 또는 털이 없는 부분에 눈썹을 디자인할 때 사용한다. 이상의 3단으로 구성된 패턴이 블록처럼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 가장 자연스러운 눈썹의 표현이 이루어진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의 눈썹표현 기법은 5단계로 나누어 진다.

1단계는 대상자의 눈썹 분석하는 것이다. 눈썹 머리부분, 눈썹 몸통부분, 눈썹 꼬리부분의 부분별 눈썹의 흐름을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얼굴형과 좌우 비대칭 정도, 눈꺼풀 위쪽 골격의 돌출정도 등을 확인하여 대상자의 눈썹 흐름을 전체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취침 시 오른쪽으로 누워자는 습관이 있는 대상자는 오른쪽 골격이 왼쪽에 비해 비교적 편평하다. 골격의 불균형은 거의 없으나 오른쪽 골격이 편평함으로 인해 오른쪽 얼굴이 더 넓어 보이기 때문에 오른쪽 눈썹을 왼쪽에 비해 약간 길게 디자인 함으로써 오른쪽 얼굴이 원래보다 좁아 보이는 착시를 유도하여 얼굴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얼굴은 계란형으로 어떠한 눈썹을 디자인해도 잘 어울리며, 눈썹 꼬리부분의 눈썹이 없는 상태로 눈썹의 길이를 조정하고, 실제 자신의 눈썹처럼 눈썹 결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2단계는 1차 스케치를 하는 것이다. 1차 스케치 과정은 본래 가지고 있는 눈썹의 흐름을 그대로 활용하여 눈썹 숱이 적거나 없는 부위에 실제 자신의 눈썹처럼 눈썹결을 구성해 주는 과정이다.

눈썹을 가지런히 정돈 한 후 눈썹의 몸통부분부터 꼬리부분 방향으로 스케치를 시행하여, 눈썹의 몸통부분, 꼬리부분, 머리부분 순으로 진행한다. 몸통부분에는 겹치기, 떨어지기, 교차하기의 패턴을 이용하여 눈썹의 숱이 많아 보이도록 표현하되, 공유공간의 확보를 고려하며 패턴의 조합을 활용한다.

눈썹의 꼬리부분은 2단 또는 1단으로 디자인 할 수 있으며, 떨어지기 패턴을 사용하여 각도, 면적, 길이의 변화를 통해 불규칙하게 표현할 때 실제 눈썹처럼 보이는 착시를 유도할 수 있다. 눈썹 머리부분은 떨어지기 패턴을 활용하여 디자인한다. 

눈썹의 메인 컬러는 눈동자 및 머리카락 색과 통일성을 고려하여 한 톤 밝거나 같은 톤으로 선정하고, 스케치 컬러는 그 보다 한톤 어두운 컬러를 사용한다.

3단계는 2차 스케치를 하는 것이다. 1차 스케치 과정에서 구성된 눈썹의 결 사이에 다시 한번 공유공간을 확보하며 각도와 면적의 변화를 통해 면적의 배분을 높이는 과정으로, 눈썹의 숱이 더 많아 보이도록 착시를 유도하여 자연스러움을 극대화시키는 과정이다.

이 때 눈썹의 머리부분은 결의 시작점과 그 각도를 불규칙하게 스케치해야 실제 눈썹처럼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고, 두 개의 패턴을 중복 배열할 경우 1단 눈썹 결은 그 간격이 일정하되 길이가 변하도록 스케치 하며, 2단 및 3단 눈썹 결은 각도와 면적의 변화를 꾀하며 스케치한다.

또한 면적의 배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공유공간을 충분히 확보하면 눈썹이 더욱 자연스럽고 숱이 풍성하게 표현된다. 이 때 사용하는 컬러는 스케치 컬러이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조앤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 특수화장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두피반영구복원술 특허권리자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