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이 tvn에서 방영한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이미지 출처 = tvn)
백종원이 tvn에서 방영한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이미지 출처 = tvn)

라이센스뉴스 = 황수정 기자  | 다양한 도시의 음식들을 소개하며 이와 관련된 각국의 이야기와 문화를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인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는 요리 연구가 백종원 특유의 재치로 큰 인기를 얻었다. 프로그램의 제목만큼 다양한 거리 음식들이 소개되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매일 25억 명의 사람들이 매일 길거리 음식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 음식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쉽게 먹을 수 있으며 변화에 민감하기에 각 나라와 도시의 문화를 잘 나타낸다.

최근에는 오히려 유행을 주도하는 모습까지 보여준다. 우리나라도 떡볶이나 어묵, 호떡, 닭꼬치, 붕어빵 등 대표적인 거리 음식들이 있으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보통의 레시피에서 발전된, 집에서도 맛있게 즐기는 거리 음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무 떡볶이 (사진 = 이금기)
무 떡볶이 (사진 = 이금기)

◆ 무 떡볶이
전국 유명 맛집들이 최고 고수를 가리는 백종원의 3대 천왕 떡볶이 편에서 우승을 차지한 부산 이가네 떡볶이는 무를 이용한 떡볶이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물을 넣지 않고 채를 썬 무를 볶아 나온 무즙을 이용해 감칠맛과 무의 식감까지 더해진다.

무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4대 채소 중 하나로 깍두기뿐만 아니라 나물, 조림, 국 등 다양한 쓰임새를 자랑한다.

감기 예방과 소화 기능 개선, 숙취 해소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장점도 있다. 소개하는 레시피는 약한 불에서 오랜 시간 끓이는 어려움 대신 굴소스를 더해 감칠맛을 더했으며 무와 당근을 이용해 식감을 살렸다.

※ 무 떡볶이
재료: 떡볶이 떡 300g, 무 300g, 당근 1/10개, 사각 어묵 2장, 송송 썬 대파 20cm 분량, 물 300ml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과1/2큰술, 고추장 4큰술

① 무, 당근은 채 썰고 어묵은 한입 크기로 썰어준다.
②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준다.
③ 깊은 팬에 무→당근→양념 순으로 넣고 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어 10분간 익힌다.
④ 떡과 어묵은 끓는 물에 넣어 5분간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⑤ 무와 당근을 넣은 양념을 한번 섞은 후 약한 불에서 2분, 물을 넣고 5분간 끓인다.
⑥ 떡볶이 떡, 어묵을 넣고 중간불에서 5분간 저어가며 끓인다.
⑦ 불을 끄고 대파를 넣는다.

굴 소스 어묵탕 (사진 = 이금기)
굴 소스 어묵탕 (사진 = 이금기)

◆ 굴소스 어묵탕
어묵의 유래는 중국의 진시황이 생선요리를 즐겼는데, 가시가 들어가면 요리사를 사형 시켜 요리사가 생선 가시를 제거한 생선요리를 생각하다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우리나라도 생선숙편, 생선문주 라 불리는 우리나라 방식의 어묵이 있었으며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다고 한다.

현대의 어묵은 1400년경 일본에서 만들어졌으며 만드는 방식에 따라 찌는 어묵인 가마보코, 튀기는 어묵인 사츠마아게, 구운 어묵인 치쿠와, 삶은 어묵인 한펜으로 나뉜다.

우리가 잘 아는 오뎅은 어묵을 이용한 요리를 뜻한다고 한다. 어묵은 생선을 싫어하는 사람도 비린 맛 없이 즐길 수 있어 전 연령에서 사랑받는 식재료 중 하나로 어묵탕으로 즐기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소개하는 레시피에서는 멸치와 다시마로 낸 육수에 굴소스를 더했다. 감칠맛을 내기 위해 어묵을 너무 오래 끓이면 불어버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굴소스를 넣어주면 감칠맛과 함께 간을 맞추기 좋다.

※ 굴소스 어묵탕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모둠 어묵 1봉, 무 100g, 대파 10cm, 청양고추 1개, 후추 약간

국물 재료 :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5X5 2장, 물 5컵

① 냄비에 국물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5분, 다시마를 건져내 10분간 끓인다.
② 멸치를 건진 후 불을 꺼준다.
③ 무는 3등분 하여 0.5cm 두께, 대파,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④ 육수를 끓인 냄비에 무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간불로 줄여 5분간 끓여준다.
⑤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어묵,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2분간 끓인 뒤 후춧가루를 뿌린다.

만두 호떡 (사진 = 이금기)
만두 호떡 (사진 = 이금기)

◆ 만두 호떡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반죽한 뒤 설탕으로 소를 넣어 구워내는 호떡은 길거리 음식하면 생각나는 대표적 음식이다.

1880년대 임오군란 당시 우리나라에 들어온 청나라 상인들에 의해 처음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서 ‘오랑캐 호(胡)’에 우리말인 떡이 합쳐져 호떡이 되었다고 한다.

이후 점차 우리나라 사람들 입맛에 맞게 조청이나 설탕이 들어갔으며 이러한 한국식 호떡은 인천 제물포에서 처음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밖에도 씨앗을 넣은 씨앗호떡 등 변화를 주는 가게들이 생겨나고 있어 더욱 다양한 호떡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개하는 호떡은 만두에 들어가는 고기와 두부, 부추 등을 이용해 소를 넣어 만든 만두 호떡으로 설탕을 넣은 호떡보다 든든하게 먹을 수 있다.

※ 만두 호떡
재료: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1큰술, 돼지고기 다짐 육 250g, 참기름 1큰술, 맛술 1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으깬 두부 1/2모, 다진 부추 1줌, 다진 숙주 1줌, 소금 약간, 호떡 반죽 믹스

① 볼에 다짐육, 참기름, 맛술, 후추, 다진 마늘을 넣어준다.
②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을 넣고 잘 섞어준다.
③ 양념이 잘 섞이면 으깬 두부, 다진 부추, 다진 숙주,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④ 호떡 반죽을 둥글게 만들고 속재료를 넣어 호떡을 빚어준다.
⑤ 달군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둘러 호떡을 올려준다.
⑥ 한 쪽이 익으면 눌러 뒤집은 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준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