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화장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은 물론 눈썹문신배우기와 반영구화장교육, 반영구수강을 담당하는 반영구학원, 남자눈썹문신학원, SMP두피문신학원, 머리문신학원, 아이라인문신학원, 반영구재료 등의 전문 아카데미들 및 반영구재교육과 반영구전문샵 창업을 준비중인 전문미용인들, 그리고, 반영구자격증을 준비하는 예비 미용인들까지도 반영구 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현재까진 불법시술인 반영구화장 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반영구원천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도울까 한다.

삼각형 얼굴은 이마가 극도로 좁고, 광대뼈가 돌출하지 않아 밋밋한 느낌이며 하악이 발달한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얼굴형은 지구상에 2% 정도에 불과하다. 이런 경우 눈썹산을 당겨 이마가 좁아 보이도록 착시를 유도해 준다.

사각형 얼굴형은 남성적이고 고지식하며 융통성이 없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얼굴의 각을 상쇄하면서 부드럽고 여성적인 이미지와 함께 얼굴이 갸름하고 길어 보이는 눈썹을 디자인하는 것이 적절하다.

얼굴이 길어 보이도록 밑각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데, 온순한 이미지를 원하는 경우는 15도 정도, 이 외에는 20~25도 정도의 각을 주는 것이 좋다. 

여성성을 강조하기 위해 윗각을 완만하게 디자인하여 눈썹의 두께를 얇게 하고, 꼬리부분의 윗선과 아랫선을 모두 부드럽게 곡선으로 연결하되 꼬리부분의 끝에서 5mm는 직선으로 유지한다.

나이가 어린 경우 눈썹에 두께감을 주는 것이 좋고, 나이가 많을수록 눈썹의 두께가 얇아지도록 조정하여 여성성을 조절한다. 또한 눈썹 꼬리부분에 부드러운 곡선으로 디자인 된 아랫선은 하악의 각을 상쇄하는 효과를 준다. 

계란형 얼굴은 어떤 눈썹의 형태를 적용해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디자인한다. 만약 둥그런 얼굴에 귀여운 인상을 원하는 경우, 얼굴 길이에 관여하는 밑각을 조절하여 일자의 눈썹을 디자인하고, 귀여운 인상을 위해 눈썹의 길이는 짧게 한다. 우아하고 로맨틱한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할 때는 밑각을 10~15도 주고, 윗선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디자인하여 부드러운 이미지를, 또는 직선으로 디자인하여 시크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온화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할 때는 밑각을 완만하게, 윗각은 0도를 설정하며, 눈썹 꼬리부분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도시적이고 활동적인 세련된 직장여성의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하는 경우 밑각과 윗각을 모두 주고, 눈썹의 꼬리부분을 직선으로 디자인하면 된다. 

40대 이상인 여성의 경우 비뇨생식기계의 신체적 노화로 인해 피부와 얼굴인상에서도 여성성이 약화된 상태이므로 눈썹화장을 통해 여성성을 강조해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체적으로 윗각을 완만하게 하여 눈썹의 두께가 얇아지는 효과를 주어 여성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도록 응용하는 것이 좋다.

눈썹을 디자인할 때는 눈썹의 흐름에 가까운 패턴을 연출해야 실제 자신의 눈썹인 것처럼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자연스러운 눈썹의 결은 길이, 각도, 면적의 변화 3요소를 조화롭게 디자인할 때 연출이 가능하다. 

눈썹의 결은 겹치기, 떨어지기, 교차하기 등의 세 가지 패턴에 의해 형성되며 패턴에 의한 길이와 각도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면적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 주로 1~3단의 패턴을 쌓으면 여성의 눈썹을, 1~4단의 패턴을 쌓으면 남성눈썹을 완성할 수 있다.

겹치기에서 두 올은 5~10도 사이의 작은 예각이 형성되어야 하며, 길이의 변화는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때 두 눈썹 사이에 공유공간이 형성되며, 공유공간은 각 눈썹 한 올의 1/3~2/3의 영역까지 반드시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떨어지기에서 1단의 각은 완만하게 설정하고, 2단의 각은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다. 이때 형성되는 공유공간은 1/2~2/3이상이 되어야 하며, 길이의 변화는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교차하기는 두 올의 교차점에서 작은 예각과 큰 둔각이 형성되어야 하며, 둔각은 180도가 되지 않아야 하고, 예각은 15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 공유공간은 1/2~2/3이상 형성되어야 하며, 길이의 변화는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 겹치기, 떨어지기, 교차하기 패턴을 조화롭게 디자인하여 눈썹의 결을 완성할 수 있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조앤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 특수화장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두피반영구복원술 특허권리자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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