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근로자의 재난안전, 동영상 보면서 준비하세요”
“장애인 근로자의 재난안전, 동영상 보면서 준비하세요”
  • 최중회 기자
  • 승인 2019.09.10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 동영상 예시 화면 (자료제공=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재난안전 동영상 예시 화면 (자료제공=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은 중대 재난 시 장애인 근로자의 행동요령과 준비사항을 담은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재난안전 동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 동영상’은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에게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재난안전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홍보하기 위해 제작됐다. 그간 재난에 대한 교육 자료와 ‘장애인과 장애인 고용’ 교육 자료는 있지만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교육 자료가 부족해 재난사고 시 장애인 근로자의 안전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공단은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근로자의 재난안전을 위해 재난안전 리플렛 제작 및 배포, 재난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재난안전교육 전문가 양성, 공단 직원 및 사업주 대상 재난안전 교육의 실시 및 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에 제작된 동영상은 지난 2018년에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제작된 ‘재난안전교육’ 내용을 ‘동영상화’ 한 것으로 ‘재난안전 교육’ 내용을 장애인이라는 대상에 특정해 제작했다. 

동영상은 모두 3편으로 구성했고 1편은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 및 대피계획의 준비, 2편은 안전시설과 재난안전 준비절차, 3편은 장애유형별 대피하기와 개인안전대피계획 수립하기 등으로 구성했다. 한 편의 동영상 상영 시간은 5분 정도로 국문 혹은 영문자막, 한국어 수어통역, 성우 목소리가 포함됐으며 선택적으로 별도의 텍스트 제공도 가능하다.   

장애인 근로자는 물론이고 구직자와 훈련생, 장애인 고용 사업주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비장애인이 시청해도 유용한 대중적인 교육 자료로 제작됐다.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나 직원교육 시간에 교육생 대상으로 시청하거나 기관 및 기업 내 홍보용 TV에 상시 재생시켜 놓는 등 활용 방법은 다양하다. 

‘재난안전 동영상’을 활용하고 싶은 장애인이나 사업주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단 홈페이지(www.kead.or.kr)와 공단 e신고(www.esingo.or.kr) 사이트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받아 활용이 가능하며 공단 유튜브(www.youtube.com/user/hahaKEAD)에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의 활용과 더불어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재난안전’ 집합교육을 원하는 기관 혹은 기업에 대해서는 공단의 안전교육리더를 통해 교육 가능하므로 공단(대표번호 1588-1519)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단 조종란 이사장은 “우리 공단에서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동영상을 만들어 배포하게 되어 기쁜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장애의 안전을 위해 먼저 고민하고 실천하는 앞서가는 공단이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