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구 특수메이크업- 눈썹화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화장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은 물론 반영구수강을 담당하는 반영구학원, 눈썹문신학원, 눈썹반영구학원, 남자눈썹문신학원, 아이라인문신학원, 반영구재료 등의 전문 아카데미들 및 헤어, 메이크업, 네일, 피부, 왁싱, 속눈썹연장에서 활동하는 전문미용인들, 그리고, 미용사자격증, 메이크업자격증, 네일아트자격증, 피부관리사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예비 미용인들까지도 반영구 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원천적인 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도울까 한다.

얼굴형에 따른 눈썹 디자인은 각 얼굴 형태별 단점을 인지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과 이상적인 얼굴형처럼 보이기 위한 착시유도를 목적으로 디자인을 구상하면 적용이 용이하다.

둥근 얼굴은 양 옆을 커버하여 계란형으로 착시를 유도하는 눈썹을 디자인 한다. 주의할 점은 밑각이 없는 0도의 눈썹은 얼굴이 더욱 짧아 보이게 하므로 둥근 얼굴형에는 금기의 눈썹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얼굴이 갸름해 보이도록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밑각을 20도 정도로 충분히 주고, 윗각은 밑각과 같은 각으로 눈썹의 두께를 유지한다. 이때 밑산을 내측으로 당겨주면 눈썹 꼬리가 풍성해지는 효과도 연출할 수 있다. 눈썹 꼬리부분을 내리면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 반대로 눈썹 꼬리부분을 올리면 활동적이고 강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둥근 얼굴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얼굴이 길어 보이도록 유도하여 도시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좋고, 다만 고객의 나이가 40∼60대인 경우 밑각의 설정은 같게 하되 눈썹의 두께가 점점 얇아지도록 윗각을 더 크게 주면 여성성을 강조할 수 있다. 

오각형 얼굴은 광대뼈가 튀어나와 있고, 이마가 좁으며 하악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눈썹을 디자인 할 때 눈썹산을 외측으로 당겨 이마를 넓어 보이게 하고, 튀어나온 광대뼈의 각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도록 눈썹의 꼬리부분을 길게 하여 전체적으로 얼굴이 길어 보이도록 착시를 유도해야 한다. 눈썹 꼬리부분의 위선과 밑선을 모두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하여 하악의 각을 상쇄하고, 여성성을 강조할 수 있도록 한다. 

역오각형 얼굴은 이마가 넓거나 좁지 않으며, 광대뼈가 튀어나와 있고, 턱이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얼굴이 긴 편이기 때문에 눈썹산을 조정하거나, 윗선의 경사를 많이 줄 필요는 없다. 다만 튀어나온 광대뼈의 돌출정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이마가 좁아 보이거나 넓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따라 꼬리 부분의 길이를 조절하면 된다. 

장방형의 얼굴은 얼굴이 길고, 코도 길며 나이 들어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얼굴 길이를 단절시켜 줄 수 있는 일자눈썹을 디자인하여 얼굴이 짧아 보이면서 어려보이는 착시를 유도하고, 더불어 코에 중심쪽으로 미인점을 찍어주면 코가 짧아 보여 더욱 어려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일하게 눈썹의 머리부분과 꼬리부분이 일직선 상에 놓이는 눈썹으로, 윗각은 철저하게 0도를 유지하고, 밑각은 1~2도 정도에서 조정이 가능하다. 

이전에는 이상적인 얼굴형으로 계란형을 꼽았으나, 최근에는 역삼각형 얼굴이 21세기가 지향하는 미인의 얼굴로 변화되었다. 역삼각형 얼굴은 도시적인 이미지를 주며, 이런 경우 어떠한 눈썹을 적용해도 잘 어울리므로 고객이 지향하는 이미지의 눈썹을 디자인하면 된다.

다만 넓은 이마를 커버하고 싶을 때는 눈썹산을 안쪽으로 1mm 정도만 당겨 이마가 좁아 보이도록 착시를 유도할 수 있다. 윗각은 0도까지 디자인이 가능하며, 밑각은 0∼5도 정도의 디자인이 적당하다. 눈썹 꼬리부분의 윗선을 곡선으로 부드럽게 처리하면 외소한 턱을 보완하여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조앤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 특수화장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두피반영구복원술 특허권리자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