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구 특수메이크업- 눈썹화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화장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은 물론 반영구수강을 담당하는 반영구학원, 눈썹문신학원, 눈썹반영구학원, 남자눈썹문신학원, 아이라인문신학원, 반영구재료 등의 전문 아카데미들 및 헤어, 메이크업, 네일, 피부, 왁싱, 속눈썹연장에서 활동하는 전문미용인들, 그리고, 미용사자격증, 메이크업자격증, 네일아트자격증, 피부관리사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예비 미용인들까지도 반영구 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원천적인 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도울까 한다.

눈썹화장에 있어 이미지를 좌우하는 요인은 눈썹의 색상, 눈과 눈썹의 공간, 눈썹의 위치, 각도, 두께, 길이, 눈썹 산의 위치 등이 있으며, 각 요인에 따른 눈썹의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눈썹 색상이 진한 눈썹은 힘차고 개성적이며 정열적인 느낌을 주고, 눈썹 색상이 흐리면 부드럽고 여성스러우며 천진하고 아동스러운 느낌을 준다. 눈썹은 색상에 따라 이미지가 변하기 때문에 화장을 통해 보정할 경우 모발이나 눈동자 색, 혹은 색조화장에 톤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눈썹과 눈썹의 간격(미간)이 넓은 경우 온화해 보이고, 어른스럽고 화려해 보이며 윤곽이 커 보이고, 얼굴이 넓어 보이며 선량해 보인다. 그러나 지나치면 바보스러워 보일 수 있다. 미간이 좁은 눈썹은 얼굴이 좁아 보이며, 긴장감을 주고, 미간이 약간 좁은 경우에는 개성적이며 예리해 보이지만 지나치면 미간을 찌푸린 듯 그늘져 보일 수 있다.

눈썹과 눈의 간격은 가까이 있을수록 눈이 커 보이고, 눈과 눈썹의 표정이 더욱 눈에 띄게 된다. 그러나 눈과 눈썹 사이가 너무 가까우면 눈을 위로 치켜 뜬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날카롭게 느껴질 수 있다.

눈썹의 방향이 수평인 눈썹은 젊고 신선하며 발랄한 느낌을 주고, 상승눈썹은 야성적이고 씩씩해 보이나 지나치면 무서운 또는 성난 얼굴로 보일 수 있다. 처진 눈썹은 부드럽고 온화하며 선량한 느낌을 주고, 볼이 통통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희극적인 느낌을 준다.

눈썹의 두께가 두꺼운 눈썹은 정력적이고 남성적이며, 신체적ㆍ정신적으로 건강한 느낌을 주고, 가는 눈썹은 여성스럽고 어른스러우며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그러나 지나치게 가는 눈썹은 유약하고 병약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눈썹의 길이가 긴 경우 어른스럽고 화려해 보이며, 눈썹의 길이가 짧은 경우 귀엽고 발랄하며 사랑스러운 느낌을 준다 느낌을 줄 수 있다.

눈썹 형태를 보정할 때 눈썹 산을 강조하면 강한 인상을 표현할 수 있고, 눈썹을 얇게 보정하면 보다 성숙한 인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반대로 눈썹을 조금 두껍게 연출하면 좀 더 어려보이는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나 노화의 진행에 따라 같은 사람의 얼굴이 조금씩 변해가고, 트렌드에 따라 고객이 요구하는 이미지도 달라지기 때문에 얼굴모양에 맞춘 눈썹모양, 또는 원하는 이미지에 맞는 눈썹모양을 단순하게 공식처럼 대입시켜 보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반대로 세련되어 보일거라는 착각과 함께 트렌드에 치우쳐 얼굴형을 무시한 디자인을 하게 되면 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트렌드에 발맞추려면 눈썹의 두께는 디자인에 적용하되 눈썹의 윗각와 밑각은 얼굴형에 맞추어 고려해야 한다.

미묘한 차이로 인상을 바꾸는 것이 눈썹이기 때문에 개인의 여러 가지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눈썹을 디자인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남녀에 상관없이 눈썹의 골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좌우 얼굴의 골격형태와 면적, 눈썹 주변 근육의 움직임 등을 모두 살펴야 각 개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눈썹 모양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조앤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 특수화장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두피반영구복원술 특허권리자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