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는 여성취업 관련 자격증에 대한 알찬 정보와 실제 취업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여성일자리고민해결 女자격증칼럼’을 통해 자격증, 평생교육 등 여성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나아가 여성 일자리 문제와 경력단절 해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본 섹션을 운영합니다.-편집자 주

 

이하영 칼럼니스트
이하영 칼럼니스트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 주변의 평생교육기관은 매년 150개소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평생직장 시대에서 평생직업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경력·학력 단절 여성, 가사 주부 또는 직업 군인, 사회초년생, 정년퇴임을 앞둔 직장인 등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에게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거세지며 미래 직업 교육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인생을 멀리 보고 새롭게 미래를 설계하는 사람이 새로운 직업을 찾고 풍요로운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과 직업교육을 특화해 운영하는 일.

바로 평생교육사가 하는 일이다. 평생교육사는 기존 사회교육전문요원에서 명칭이 변경되었었다. 2007년 공공 및 민간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 기능강화를 위해 필요 인원의 의무 배치가 법제화됨에 따라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수요도 많아졌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법 24조에 따라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업무 등을 수행하는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다.

현장에서는 공공 및 민간영역 평생교육기관등에서 근무하며 평생교육 관련 정책/사업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을 기획·운영하기도 하고 주민자치센터·도서관 등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에서도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참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업무 특성상 전직 인사 담당자, 교육업 종사자들은 기존의 업무 경험을 경력으로 활용할 수 있어 취득 후 취업에 보다 유리하며, 자격증 취득 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장애인평생교육시설, 평생학습관, 학점은행기관, 미술관, 과학관, 도서관, 박물관 등 평생교육시설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 국가전문자격은 1·2·3급으로 구분되는된다.  자격취득 체계를 간단히 살펴 보자면 대학 또는 학점은행 기관에서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여 3급을 취득한 후, 관련업무에 일정 기간 이상 종사하여 2급, 1급으로 순차적으로 승급 하거나 관련 대학원에서 필수 과목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하여 상위 급수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