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는 여성취업 관련 자격증에 대한 알찬 정보와 실제 취업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여성일자리고민해결 女자격증칼럼’을 통해 자격증, 평생교육 등 여성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나아가 여성 일자리 문제와 경력단절 해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본 섹션을 운영합니다.-편집자 주

 

이하영 칼럼니스트
이하영 칼럼니스트

청소년들의 희망 직업 1위는 무엇일까?

작년 교육부가 조사한 중고생들의 희망직업 1위는 교사이다.

그 뒤를 이어 간호사, 경찰관, 군인 등이 눈에 띈다.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특징은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하지만 영원한 직업, 평생 직업이라고 생각했던 개념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어제까지도 몸담아왔던 직업들이 사회 전반에 걸쳐 AI 시스템을 비롯해 4차 혁명을 이끄는 사회 문화적 시스템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빠른 사회, 문화적 환경의 급변과 이에 따른 정책들의 변화로 여러 직업이 새로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 이하 한국고용정보원)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169개 직업군에 대해 향후 10년간의 일자리 전망에 대한 ‘2019 한국 직업 전망’을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의사, 간호사, 컴퓨터 보안 전문가, 광고 및 홍보 전문가, 사회과학연구원, 인문과학연구원, 작가, 직업상담사 등의 일자리는 늘어나고 조사 전문가, 계산원, 증권 및 외환 딜러, 텔레마케팅, 인쇄 및 사진현상관련 조작원 등은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한다.

세계경제포럼(WEF)에서도 지난해 9월 미래 일자리 보고서에서 2022년까지 1억 3300만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 될 것이며, 로봇이 기존 일자리 7500만개를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즉 사회의 변화에 따라 급격히 새로운 직업들이 계속 생겨나고 또 수많은 직업들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빠른 직업 시장의 변혁에 대다수 구직자들은 고뇌에 빠질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인공지능 시대, 직업 선택에 변화 있다’를 주제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353명중 80.4%가 AI로 대체되지 않는 직업군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답하며  많은 수의 구직자들은 직업선택에서 향후의 지속 가능 여부를 감안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미래에 사라지지 않을 직업을 선택하려면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 우선적으로 AI나 자동화로 대체하기 어려운 직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화가 손쉽게 될 수 있는 일들, 즉 규칙적이고 단순반복이 되는 일들은 인공지능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대체 정도가 아니라 사람보다 훨씬 더 일을 잘 할 수도 있다.

이런 일들의 종류로 단순 서비스직, 인터넷 판매, 보험설계사, 버스나 택시 기사, 경비업체나 주차요원 뿐 아니라 현재 인기가 좋은 전문직인 약사, 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등도 속해 있다.

반대로 인공지능이 발전한다고 해도 사람처럼 이성이나 감성을 가질 수는 없고, 손재주나 기술, 감각을 따라가는 것도 쉽지 않다. 사람을 상대하거나 창조적인 일들도 기계가 대신할 수는 없다.

예를 들면 모빌리티, 앱 개발, 플랫폼 개발, 프로그래머, 센서기술자 등은 사람이 할 수밖에 없는 전문분야들이고, 사회복지사, 유치원 교사, 웃음치료사, 문학가 등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일 들이다.

AI나 기계가 할 수 없는, AI 가 아무리 발전해도 따라올 수 없는 것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를 발전시켜야 한다. 이들이 넘볼 수 없는 것은 인간의 정신 능력이다. 상상력, 창의력, 목표의식 등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 가치를 높이는 정신 능력을 키워야 한다.

앞으로 펼쳐질 급변하는 미래 일자리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르고, 꾸준히 학습하고, 사회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이 선호하는 전문 분야를 개척하는 정신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