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채용 공고 또는 면접 시 ‘자격증 여부’를 요구하거나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증 여부에 따라 임금 차이도 보였다. 앞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영양사 국가시험에 응시한 사람이나 영양사 국가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서는 3회의 범위에서 영양사 국가시험 응시 제한 규정을 의결됐다. 소방청은 7월 15일 소방사다리차 운용사 첫 자격시험에 20명이 응시해서 18명이 최종 합격했다고 밝혔다. 가족 경조사 등 불가피한 사유로 민간공인자격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응시수수료를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

 

[자격증뉴스]

1. 취업이 잘 되는 국가기술자격증 20선…1위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우리나라는 채용 공고 또는 면접 시 ‘자격증 여부’를 요구하거나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증 여부에 따라 임금 차이도 보였다. 공공 부문의 대표 취업 지원 누리집인 워크넷의 2018년 구인 공고 약 118만 건을 자격증과 관련된 내용으로 분석한 결과 자격과 관련된 구인 건수는 28만 1675건(23.8%)으로 4건 중에 1건 정도는 채용할 때 자격을 요구하거나 우대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자격 취득자의 취업률, 실제 취업한 기업의 규모와 업종, 평균 연봉 등 자격 취득을 준비하는 구직자가 알고 싶은 정보를 파악해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기술자격의 효용성 평가에도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영양사 국가시험 부정행위자 최대 3회까지 응시 못한다
2019년 4월 5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영양사 국가시험에 응시한 사람이나 영양사 국가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서는 수험을 정지시키거나 합격을 무효로 하고 수험이 정지되거나 합격이 무효가 된 사람에 대해 처분의 사유와 위반 정도 등을 고려해 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3회의 범위에서 영양사 국가시험 응시 제한 규정을 의결됐다.

3. 소방사다리차 운용사 첫 자격시험에서 최초 합격자 18명 배출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7월 15일 소방사다리차 운용사 첫 자격시험에 20명이 응시해서 18명이 최종 합격했다고 밝혔다. 자격시험은 올해 12월까지 총 32회를 실시하고 2021년까지 소방사다리차 운용에 필요한 1300여명 전체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4. ‘가족 경조사’로 민간공인자격시험 응시 못한 경우 수수료 환불 가능해진다
가족 경조사 등 불가피한 사유로 민간공인자격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응시수수료를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민간공인자격 응시수수료 환불 사유에 가족 경조사 등을 포함하도록 5개 공공기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특허단신]

○ 미국 일본 등 외국인의 우리나라 상표출원, 지속적 증가세
○ 글로벌 지식재산 축제의 場...‘대전 국제 IP 페스티벌’ 개최
○ WIPO 국제출원 종합설명회 개최
○ 통합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차량 계기판
○ 특허청, 유명 마스크팩 대규모 짝퉁 제조·유통업자 단속 
○ 특허청·중기중앙회,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