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는 여성취업 관련 자격증에 대한 알찬 정보와 실제 취업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여성일자리고민해결 女자격증칼럼’을 통해 자격증, 평생교육 등 여성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나아가 여성 일자리 문제와 경력단절 해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본 섹션을 운영합니다.-편집자 주

 

이하영 칼럼니스트
이하영 칼럼니스트

정리 컨설턴트, 정리 수납 전문가는 정리 노하우를 상품화 한다. 손댈 수 없을 정도로 어지러운 드레스룸, 냉장고, 다용도실 등 집안 정리를 의뢰하면 달려가 말끔히 해결해준다. 

또 가구 배치 등 공간의 비효율적 활용이 문제가 되거나 공간이 원래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이를 해결해 준다.

출산과 육아, 집안 일로 경력이 단절되었다고 좌절하지 말고 도전해 보자. 정리 컨설턴트는 집안일을 했던 기간이 곧 나의 경력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정리 컨설턴트, 정리 수납 전문가의 도움은 저장강박증, 거동 불편 등으로 인해 주거 환경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들만 받는 것이 아니다.

임신, 출산, 육아로 지친 젊은 엄마, 맞벌이로 살림을 병행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 이사 전 후 쌓여만 갔던 짐들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 전문적인 수납 시스템을 갖추어 깔끔한 집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들이 이들을 찾는다.

지역 주부들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보면 거주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정리컨설턴트를 찾고 서로 소개해 주는 글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추어 지자체에서도 속속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거주 지자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교육을 찾아보자. 이들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까지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경기도에서는 취업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리수납전문가, 베이비시터 등 총 7개의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교육뿐 아니라 취업과 사후관리를 해 준다.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 애로계층의 경우 사회적 일자리로의 연계가 필요하지만 높은 교육훈련비와 취업 진입장벽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 경기도형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통한 자립’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것이다.

서울 특별시는 오는 7월 22일부터 청소 및 정리수납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지원한다. 시민참여예산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시민들이 전문적인 청소, 정리 방법을 배우고 직접 실천하며 스스로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청소, 정리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기획되었다고 한다. 교육 종료 후 전문가로서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봉사단체에 연계하고 관련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도록 안내해 줄 예정이다.

충남 천안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가가호호-정리수납의 품격’사업은 여성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효과를 자랑한다. ‘가가호호-정리수납의 품격’사업은 경력단절 여성, 한부모·저소득 여성 등의 일자리 지원 및 자립역량 강화를 위해 정리수납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관련 사업을 통해 기 배출되었던 정리수납 전문가들은 이미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