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화장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은 물론 반영구수강을 담당하는 반영구학원, 눈썹문신학원, 눈썹반영구학원, 남자눈썹문신학원, 반영구재료, 아이라인문신학원 등의 전문 아카데미들 및 헤어, 메이크업, 네일, 피부, 왁싱, 속눈썹연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기술인들, 그리고, 미용사자격증, 메이크업아티스트, 메이크업국가자격증, 네일아트자격증, 피부관리사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예비 뷰티인들까지도 반영구 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원천적인 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눈썹복원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Semi-Permanent Special Make-up)은 앞서 기술한 모발이식 및 문신과 반영구 화장 등이 가지고 있는 부작용 없이 안전한 눈썹보정을 위한 필요성에서 출발한 기술로, 뷰티메이크업이 가지는 자연스럽고 세련된 표현방법과 반영구 화장의 지속성을 접목한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2011년 본 연구자가 ‘반영구적인 눈썹 특수 메이크업 방법(Method for Semi-permanent Special Make-up of Eyebrows)’이라는 명칭으로 문신과 같은 어색하고 인위적인 눈썹 화장기법을 탈피하여 눈썹 숱이 많아 보이게 함과 아울러 실제 눈썹을 심은 것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나타내고자 받았던 기술특허를 기초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기법이다.

반영구 화장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기법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치명적인 단점을 두 가지 가지고 있다.

첫째는 앞서 기술한 틴들현상으로 지속성을 다한 자리에 푸른빛이나 붉은빛의 잔상을 남기는 것으로, 이는 레이저 시술을 통해 아주 제거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커버해야 하는 곤란함을 남긴다.

둘째는 기법의 표현에 있어 기존의 눈썹이 있는 곳을 메우는 것은 비교적 효과가 좋으나, 털이 존재하지 않는 부위 눈썹을 눈썹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표현은 인위적인 느낌을 떨칠 수 없다는 것이다. 

반영구 화장의 이러한 두 가지 단점을 모두 보완하고 있는 것이 바로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이다.

첫 번째,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표피에만 색소를 묻힌 도구로 눈썹 결을 그려넣어 모세혈관이나 림프관의 방어기제를 통해 틴들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두 번째, 털이 전혀 없는 부위에도 눈썹을 표현할 수 있고, 숱이 적은 부위는 숱이 많아 보이도록 연출할 수 있으며, 자신의 눈썹인 것처럼 자연스러우면서도 세련된 표현이 가능한 기법이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의 특징은 반영구 화장에 비해 자연스럽고 세련된 연출이 가능하며 눈썹이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머신의 사용이 없고, 하드한 브러쉬를 사용하여 피부의 표피에 한정된(0.15mm) 색소침투로 모세혈관의 안전을 확보했으며 눈썹이 없는 부위, 숱이 적은 부위에 눈썹 길이의 변화, 면적의 변화, 각도의 변화를 부여해 실제에 가까운 완벽한 눈썹을 연출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컬러와 원하는 정확한 색의 표현이 가능하며, 푸르거나 붉게 변색되지 않고. 1년 6개월∼2년에 걸쳐 표피의 각질탈락과 함께 서서히 자연스럽게 색이 빠지기 때문에 변화되는 헤어컬러와 눈썹모양에 맞추어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남성의 눈썹표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의 색소는 미국 FDA에 승인을 받고 정식 통관한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며, 색소 입자의 크기는 너무 작은 경우 빠른 기간 안에 소실되거나 피부층을 이동하여 퍼짐과 얼룩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6㎛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은 피부조직의 이해, 안면근육과 안면골상학, 생체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구사할 수 있는 기법으로 마이크로니들을 사용하여 한올한올 눈썹을 직접 그려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술자의 전문성과 숙련도가 크게 요구된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는 본래의 것을 최대한 보존ㆍ유지한 상태에서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는데 의미가 있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조앤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 특수화장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두피반영구복원술 특허권리자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