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여만에 ‘강사법’ 일부 개정령안이 심의 의결되면서 임용절차와 교수시간, 겸임교원 등에 대한 자격 요건 등이 규정돼 유연한 강사제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여성농업인 대상의 농작업 사고 예방 캠페인을 열고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기 위해 ‘농작업안전보건기사’가 활성화 되야 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전문임기제공무원을 채용할 경우에도 일반직과 마찬가지로 ‘기능장’ 자격증을 채용 요건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6월 20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2019년도 도선수습생 필기시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6월 11일 간담회에 참석한 국가 및 자치단체 장애인공무원 인사담당자들이 장애인고용의무제도 및 고용 확대 방안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장애인고용공단)
6월 11일 간담회에 참석한 국가 및 자치단체 장애인공무원 인사담당자들이 장애인고용의무제도 및 고용 확대 방안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자격증뉴스]

1. 女농업인 사고예방교육 실시…‘농작업안전보건기사’ 전문인력 확보 주력해야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농기계 사용이 잦은 농번기를 맞아 안전교육과 안전 반사판 부착을 위한 ‘농작업 사고 예방 캠페인’을 지난 4일 경남 지역 30여 마을에서 열고 농업인의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기 위해 ‘농작업안전보건기사’ 가 활성화 되야 한다고 밝혔다.

2. 전문임기제공무원을 채용 때 ‘기능장 자격증’ 채용 요건 설정 가능
앞으로 전문임기제공무원을 채용할 경우에도 일반직과 마찬가지로 ‘기능장’ 자격증을 채용 요건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공무원 임용령’ 개정안이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과 전문임기제공무원 채용 등 인사제도가 개선된다.

3. 항만 안전책임지는 억대연봉 ‘도선사‘ 수습생 선발시험 실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6월 20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2019년도 도선수습생 필기시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평생교육뉴스]

1. 대학 강사법 자격요건 규정 등으로 고용안정 교육환경 개선 기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6월 4일 국무회의에서 ‘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은 2018년 12월 18일 이루어진 ‘고등교육법’ (‘강사법’) 개정에 따른 것으로 강사의 임용절차와 교수시간, 겸임교원 등에 대한 자격 요건 등을 규정한다.

2. 소프트웨어교육 필수화 대비해 초등예비교원 지도역량 교육 박차
교원양성기관 내 컴퓨터 관련 과목의 이수 학점이 부족하고 상당수 과목이 ICT 활용 수준에 그쳐 예비교원의 역량을 키우기에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앞으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필수화에 대비해 초등예비교원의 소프트웨어 교육 지도역량이 강화된다.

[라이센스뉴스]

1. 장애인 고용의무 선택 아닌 ‘필수’

국가 및 자치단체 등 공공부문부터 장애인 고용의무를 이행해 온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에서 6월 11일 ‘국가 및 자치단체 장애인공무원 인사담당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장애인공무원 채용계획 및 실시상황보고’에 대한 이해교육, ‘장애인공무원 고용부담금 적용 및 납부’ 안내, ‘장애인 고용의무 불이행 명단공표’ 변경사항 안내, 장애인공무원 채용확대방안에 대한 세부 논의 등이 이뤄졌다.

[특허단신]

○ 특허청,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분야 우선심사 확대 시행
○ 특허청, ‘2019 지식재산 국제 심포지엄’ 개최
○ 2019 여성발명왕EXPO 개최…6월 20일부터 23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 한-유럽, 한-미 특허청장회담 개최…유럽특허청과 세계 최초로 ‘미공개단계 심사정보 공유’ 시행
○ 특허청-KDI-세종시-WIPO, 지식재산개발정책 석사과정 개설을 위한 MOU 체결
○ 특허청, 벤처형 조직으로 지식재산 혁신업무 추진
○ 특허청, 한국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특허협력’ 개막 선언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